[오늘날씨] 중부지방 구름많음, 전라권과 경남서부 낮 동안 비, 제주도 오후 소나기, 8월 30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1/08/30 [11:35]
박승규 기사입력  2021/08/30 [11:35]
[오늘날씨] 중부지방 구름많음, 전라권과 경남서부 낮 동안 비, 제주도 오후 소나기, 8월 30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2021년 08월 30일 11:36 (KST) TRUE+IR 영상(사진:기상청날씨누리)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8월 3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한주의 시작인 월요일입니다. 오늘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만 지나겠고, 남부지방은 또 다시 약한 비가 예상되는데요. 다행히 어제에 비해 강수량이 많지는 않겠습니다.

 

제주도에도 오후에 한 차례 소나기 예상되고 있고요. 아침까지 중부내륙 중심으로 안개 낀 곳도 있어서 조심히 이동하셔야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고도 5km 이상 상공의 대기흐름을 보여주는 위성 수증기영상부터 보시겠습니다.

리나라의 북쪽을 중심으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흐름이 보이는데요. 상층 저기압이 자리해 있고요. 이 저기압은 검게 나타 나고있는 차고 건조한 공기를 이렇게 북쪽 상공에서 우리나라로 내려보내고 있습니다.

 

이 무거운 건조공기가 지상으로 가라앉으며 만들어진 고기압이 서해상에 위치하고 있고요. 일본남쪽에 북태평양고기압이 있는데요. 이 기압계를 기억하신채로 수치모델에서 예상하고 있는 바람흐름도 함께 보겠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서해북부해상에 고기압 흐름, 그리고 북태평양고기압의 흐름이보이는데요. 두 고기압의 시계방향 흐름을 따라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와 남쪽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만나 서로 다른 성질의 공기 사이에서 약한 기압골이 만들어졌습니다.

 

더불어 하층의 온도와 습도 자료를 중첩해서 보면요. 이 고온다습한 공기가 주로 남부지방에 걸쳐지는걸 볼 수 있는데요 따라서 남부지방은 오늘 이 기압골의 영향까지 받으면서 대체로 흐리고 비가 내리는 곳 있겠고요. 중부지방은 서해북부해상에 자리한 고기압의 끝자락에 들어 비소식 없이, 가끔 구름 많은 날씨 예상됩니다.

 

한편 제주도는 소나기가 예상되고 있는데요. 제주도는 북태평양고기압을 따라 따뜻하고 습한 바람이 불어들며 낮 기온이 30도 이상까지도 오르겠는데요. 이 따뜻하고 습한 바람이 높은 한라산을 넘지 못하고 산을 돌아 모여들며 주로 동쪽을 중심으로 오후에 소나기 오는 곳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 언제, 어느 지역에, 어느 정도의 비가 내릴지 살펴보겠습니다.

서해상에서 발달한 기압골이 다가오며 오전에 남부지방의 남서쪽지역인 전남권부터 비가 시작되겠고요. 오후에는 전북과 경남서부로 확대되었다가 저녁에는 모두 그치겠습니다.

 

한편, 제주도에 노란색으로 표시된 소나기는 낮 12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예상됩니다.

예상되는 강수량도 한번 보겠습니다. 전남권과 경남서부에 5~30mm 예상되고요. 전북은 5mm 안팎의 강수량이 예상되고요. 제주도에 소나기로 내리는 강수량은 5~20mm 예상됩니다.

 

비나 소나기 내리는 지역에선 시야가 흐리고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까요. 안전운전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기온 전망입니다.

 

아침기온은 전국적으로 20도 안팎을 보이고 있는데요. 전국적으로 습도가 높은 상태기 때문에 아침까지 노랗게 표시된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끼면서 앞을 볼 수 있는 거리가 짧습니다.

 

월요일 아침 출근길 차량 운전하신다면 평소보다 속도 줄이시고, 차간 거리 충분히 확보하는 안전 운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낮기온도 이어서 보겠습니다. 낮기온은 26~31도 예상되는데요. 지금 경남권과 제주도 일부 지역에 폭염특보가 내려진 상황에서 북태평양고기압의 흐름을 따라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강하게 들어오는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 일부 지역에는 최고체감온도가 31도 이상 오르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 지역에선 후텁지근한 날씨 예상되니까요. 옷 차림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히 오늘 날씨 요약하면, 중부는 구름많음, 남부는 약한 비 예상됩니다.

 

비 예보 지역에 계시는 분들 우산 챙겨주시고요. 곳곳에 안개도 껴있으니 아침까지 안전운전도 잊지 마셔야겠습니다.

활기찬 한 주 보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