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동주)은 7월 15일 관내 교직원을 대상으로 ‘2021 새로운 시대를 여는 희망의 책읽기’ 연수를 온라인으로 운영하였다.
이번 연수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인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업 추진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시리즈 ‘체인지메이커 연수’, ‘비경쟁 토론 연수’, ‘독서교육 관련 연수’중 독서교육 관련 연수에 해당하며, 학교에서 독서교육을 통한 학생 주도수업 연계 방안을 위해 기획된 연수로 총 2차례 진행되었다.
독서 교육 관련 2차례의 연수는 <인디고 서원> 이윤영 실장과 함께 기획하여 진행하였으며, 연수 내용은 ▲어려운 시대 책읽기의 의미 ▲희망을 찾아가는 이야기 ▲독서의 힘 ▲책을 활용한 자기주도 프로젝트 수업 방안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연수에는 관내 교직원뿐만 아니라 독서 교육에 관심 있는 교육지원청 장학사와 팀장들도 함께 참여하였다.
또한 시흥 지역에서는 올해 혁신교육지구 시즌 3가 시작되며‘온라인 인문학 클래스’ 사업이 새로 시작되었다. 이 사업은‘학생-학부모-교직원’ 3주체가 책을 통해 소통하며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 7월 6일(화)에는 1차로 올해 이 사업을 담당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운영하였으며, 이번 2차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운영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코로나-19로 어려운 시대 독서의 의미를 알게 되었으며 학생들에게도 독서를 통해 힘든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수업을 구상해보고 싶다.”고 했다.
시흥교육지원청 조동주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시흥 지역 독서교육이 더 활성화되고, 이를 통해 수업 혁신 문화가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 시흥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각 학교에서 의미 있는 독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