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전국 맑음, 황사는 오전까지, 오후 파란 하늘, 강풍과 건조, 5월 9일 5시 기준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5/09 [14:16]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5/09 [14:16]
[오늘날씨] 전국 맑음, 황사는 오전까지, 오후 파란 하늘, 강풍과 건조, 5월 9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5월 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짙은 황사로 걱정 많으셨죠? 오늘 다시 파란하늘 만끽하실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전국이 하루종일 맑겠는데요. 다만 아직까진 강한 바람에 대한 대비 필요하겠고요.

건조특보 발효지역에선 불씨관리도 잘해주셔야겠습니다.

▲ 기상청 날씨누리 오늘의 날씨해설 캡쳐 © 주간시흥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황사부터 간단히 짚고가겠습니다.

황사 위성영상인데요. 분홍빛으로 표현된 황사입자가 서풍을 타고 우리나라에서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황사 농도도 많이 낮아졌는데요.

1시간평균 황사 농도 분포도를 보면 전국 대부분 노란색으로 단위부피당 100㎍ 안팎으로 옅어졌고요.

오늘 오전까진 충청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황사가 관측되는 곳이 있겠지만 오후엔 전국에서 파란 하늘 보실 수 있겠습니다.

 

황사가 끝나고 나면 꼭꼭 닫아놨던 창문 활짝 여셔서 환기 해주시면 좋겠는데요.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매일 오전 오후 5시, 11시에 미세먼지예볼 발표하니까요.

11시 예보 참고하시면 도움되겠습니다.

 

이번엔 위성영상과 지상일기도를 보면 오늘 날씨를 알아보겠습니다.

위성영상에서 우리나라 북동쪽엔 붉은빛의 낮은 구름과 밝은빛의 높은 구름이 반시계방향으로 빙글빙글 도는 회전이 있죠? 즉 상층부터 하층까지 발달한 저기압이 있는 걸 알 수 있고요.

 

북서쪽에서 쏟아지듯 내려오는 높은구름의 끝자락인 서해상은 대체로 구름없이 맑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상층대기가 지상까지 가라앉으며 공기가 시계방향으로 불어나가는 지상고기압이 서해상에 자리잡은건데요.

아시다시피 고기압 영향권 안에선 날씨가 맑고요.

오늘 우리나라는 이 고기압 세력에 덮여 하루종일 맑겠습니다.

다만 기압이 높은 고기압과 기압이 낮은 저기압 사이의 큰 기압차로 인해 바람이 강할텐데요. 현재 가장 바람이 강한 영역은 강원영동 부근에 있습니다.

 

그래도 고기압 중심에서 불어오는 비교적 따뜻한 서풍계열의 바람이기 때문에 큰 추위는 없겠고요. 기압계는 조금씩 동쪽으로 움직이겠고, 때문에 저녁부턴 바람도 점점 잦아들겠습니다.

 

한편, 서풍이 산맥을 타고 올라 불어내려가면서 건조해지기 때문에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의 풍하측인 동쪽지역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습니다.

특보 현황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서해상 고기압과 북동쪽 저기압 사이 강풍영역이 강원영동 부근을 지나며 바람이 매우 강합니다. 강풍특보가 발효중이고요.

 

특히 강원산지에는 순간적으로 시속 90km 이상의 돌풍이 불기도 하겠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자동차가 쌩쌩 달리는 수준의 풍속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풍랑특보가 발효중인 동해중부해상과 동해남부북쪽먼바다도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강풍영역이 동쪽으로 빠져나가는 오늘 저녁까진 전국적으로 바람이 꽤 강할 걸로 예상되는 만큼 육상과 해상 모두 안전사고 없도록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한편 서풍이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을 넘어가면서 동쪽지역을 더욱 메말리고 있습니다.

강원영동과 경상권, 전남 광양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이고요.

그밖의 지역도 특보수준까진 아니지만 대기가 건조합니다.

이렇게 건조함에 강한 바람까지 더해져 화재 위험에 노출된 상태입니다.

화재는 발생 후 진압이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불씨관리 잘해주시기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오늘 아침최저기온 전국 대부분 10도 안팎이었습니다.

서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어제보다 4,5도가량 높았고요. 점점 해가 빨리 뜨기 때문에 일찍부터 대기가 데워지기 시작하는데요.

구름 없는 하늘로 들어오는 햇볕과 비교적 따뜻한 서풍으로 인해 오늘 한낮엔 전국 대부분 20도 이상이겠고 특히 강원동해안과 경상권, 전남엔 25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도 많겠습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오늘의 키워든 따뜻하지만 강한 서풍입니다.

황사는 오전 중 마무리될 걸로 예상됩니다. 오후에는 집안 환기 쫙~ 한번 해주시고요.

하늘은 맑고 푸르겠습니다. 그래도 오늘까진 동쪽지역 중심으로 강풍과 풍랑 특보 발효 중인 점 기억해주셔야겠습니다.

게다가 대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화재에 대한 경각심 놓지 마시기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