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덕현, 이하 경기과기대)는 11월 27일과 28일 경기과기대 체육관에서 '제8회 2020년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특허·기술 박람회'를 개최 성공리에 진행됐다.
코로나 19로 인해 행사의 규모를 축소하고 철저한 코로나 방역 속에 행사시간도 대폭 단축하여 진행됐다.
행사 전에 참석 내빈들은 기숙사동 1층 커피숍에서 간담회를 갖고 김덕현 총장의 행사 개요 및 행사 진행 안내 등을 설명했으며 이 자리에서 김덕현 총장은 “코로나로 인해 개막식 행사를 최소화하고 빠른 시간 내에 마칠 예정이다.”라고 설명하고 “참여 인사들에게 식사는 물론 다과도 대접하지 못해 죄송하다.”라고 전했다.
교내 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문정복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시흥갑), 박춘호 시흥시의회 의장, 안광률 경기도의회 의원, 한국 산업기술시험원 정동희 원장, 육군 수도군단 김인수 부군단장, 오광석 총동문회장, 하광운 경기과기대 장학재단 이사장, 강승원 G-amp 총동문회장을 비롯한 내외빈과 학교 처장단, 교직원 및 특허 출품 학생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행사는 내빈소개와 내빈들의 개막 기념 테이프 커 팅 순으로 펼쳐졌으며 뒤이어 내빈들의 축사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덕현 총장은 기념사를 통해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제8회 2020년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특허기술 박람회에 축하와 격려를 위해 참석 해 주신 내빈들에게 감사드린다.”라고 말하고 “정세균 국무총리께서 많은 관심을 갖고 축하의 영상 메시지를 보내주신 것을 비롯해 정부 주요 인사들의 관심에 감사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 코로나로 방역에 최선을 다해오면서 학교 내 모든 행사를 취소했으나 이번 학교 2, 3학년 학생들이 그동안 배운 것과 창의력을 융합하고 교수들의 지원으로 졸업을 앞두고 만들어낸 특허 박람회는 더 이상 미룰 수가 없어 진행하게 됐음을 양해해 달다.”라고 행사 배경들을 설명했다.
김덕현 총장은 “올해는 총 53건의 특허 출원으로 지난해 20여 건 보다 질적이나 양적인 면에서 훨씬 큰 성과를 이뤄냈다.”라고 설명하고 “이런 결과는 여러분들의 철저한 직업교육결과이며 앞으로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산업현장에 꼭 필요로 하는 고급 산업기술 인력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세균 국무총리는 축하 영상을 통해 “박람회를 열어주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관계자 여러분과 김덕현 총장께 감사한다.”라며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청년 기술인재의 요람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ICT 융합 교육을 강화하며, 전문성과 창의성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해왔으며 특히, 산학연 협력 교육과정인 ‘캡스톤디자인 교육’이 남다르다.”라고 격려했다.
또한 “이번 전시품 중에서 53개의 캡스톤디자인 작품이 특허 출원을 했다고 들었는데 이는 다른 대학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한 성과로 학교와 기업 간 산학연 협력의 모범이 되고 있다.”라고 말하고 “학생 여러분이 자랑스럽고 학생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연구에 힘써주신 교수님, 기업 관계자들께도 박수를 보낸다.”라며 박람회 개최를 축하했다.
한편 문정복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의 뛰어난 성과에 감사하며 이를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도 고마움을 전하고 저는 물론 임병택 시흥시장, 박춘호 시흥시의회 의장, 안광률 경기도 의원 등이 힘을 모아 여러분들이 더욱 큰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축하했다.
이어 우수학생들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으며 이날 시상에는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장상을 비롯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특허청장,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시흥시장,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상 등 18개 기관의 상들이 전달됐다.
시상이 끝난 후에는 내빈과 행사 참석자들은 단상에서 내려와 작품이 전시장을 돌아보고 일부 작품에 대한 설명들을 듣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어 밖에 마련된 행사장 입구에서 내빈들의 기념사진 촬영을 끝으로 개막식 행사를 마쳤다.
이번 제8회 2020년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특허기술 박람회는 정부의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기본계획('19~'23) 관련하여 산학연협력 활성화를 위해 기업-교수-학생이 참여하여 산업현장의 현안을 해결하는 팀 프로젝트형 캡스톤디자인 교육의 결과물인 기술을 특허 출원하고 기업에 이전함으로써 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및 고부가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또한 특허 출원작품은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각 학과에서 고르게 출품됐으며 2020년 11월 20일 현재 지식재산권 출원은 53개 작품으로 특허 36건, 디자인 특허 9건, 상표등록 8건이며 13개 학과에서 27명의 지도교수가 참여했고 14개 기업에서도 15개 작품이 참여했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27~28일 2일간 진행됐으며 현장실습지원센터, 미디어디자인과와 컴퓨터모바일융합과의 협업으로 3D제작,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3D로 전시장 및 작품을 구현하고 관람객들이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여 현실에서처럼 자유롭게 전시장을 이동하며 작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시장을 마련했다.
온라인 전시장은 입시와 관련하여 2개월간 유지하게 되며 입시홍보처와 협의하여 신입생 입학 홍보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온라인 전시장 도메인 주소 : http://expo.gtec.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