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임신출산육아 원스톱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민 건강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을 지난 10월 22일부터 12월 17일까지 총 9주 36시간 운영하고 수료식을 가졌다.
건강코디네이터 교육은 보건·복지 관련 자격증이 있는 경력여성을 대상으로 산후관리, 신생아 돌봄은 물론 임산부와 생명에 대한 이해와 CS 교육, 감정코칭 등의 알찬 내용으로 진행해 수강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교육과정 90% 이상 이수자 19명은 3개월의 실습과정을 거쳐 건강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며 보건소를 방문하는 임산부 가족들에게 임신출산육아교육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자원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수료생들은 “매 강의마다 전문적인 강사님께서 지루하지 않게 해주셔서 늘 설레고 행복했다. 살면서 지나쳤던 부분, 몰라서 못했던 것들을 깨닫게 되었고 이런 배움을 주위에 전달할 수 있는 마음이 생겼다”며 “닫혀있던 마음의 문이 열린 것처럼 교육 내내 행복했고 오랜만에 공부해서 즐거웠다”고 전했다.
시흥시 정왕보건지소 관계자는 “매년 건강코디네이터를 양성하여 경력단절 여성들의 사회활동 기회를 열어주고 임산부들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통합 원스톱 정보를 제공하는 적극적 행정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