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석만, 이하 공단) 시흥그린센터에서 운영 중인 소각장에서 자발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기업 맞춤 컨설팅, 폐기물 적법처리 교육 지원에 나서고 있다.
공단은 지난 2월 7일, 20일 두차례에 걸쳐 사회적경제기업을 방문하여 올바로시스템 활용방법 등을 교육하였다. 올바로시스템이란 폐기물 처리와 관련하여 폐기물의 불법처리를 사전에 예방하고 적정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폐기물의 배출에서부터 수집·운반, 최종 처리까지의 전 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공단은 사회적기업에서 1대1 맞춤 교육을 진행하며, 올바로시스템의 폐기물 실적보고 절차 및 방법, 폐기물배출자인계서 등록 및 확정동의 안내 등의 교육을 상세하게 시행하였다.
교육을 받은 사회적기업의 직원 A씨는 “올바로시스템 이용방법에 대해 이번 교육을 통해 정확히 숙지할 수 있었다. 공단의 배려에 매우 감사하다.”고 전했다.
공단 관계자는 “폐기물의 합법적 처리 절차를 어려워하는 고객 또는 사회적 경제기업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공헌 및 사회적 책임 강화에 앞장서겠다.”라고 설명했다.
천석만이사장은 “작은 출발이지만 이러한 교육 지원이 폐기물 적법처리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나아가 폐기물 적법처리 교육 지원을 통해 기업이 폐기물처리에 어려움을 겪지 않았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공단은 고객 또는 협력업체에서 폐기물 처리방법에 있어 어려움을 토로하거나,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지속적으로 교육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