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석만, 이하 공단)에서 관리 운영 중인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는 지난 23일 관내 학교와 연계한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종료에 따라 생태교사와 참여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생태연구활동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공단은 사회적 가치 실현의 일환으로 지역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공원을 만들기 위해 시흥시 관내 장곡고등학교와 「청소년 참여 홍보활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올해로 3년째 청소년 참여 생태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한해 동안 진행된 장곡고 유네스코 동아리 생태연구활동의 성과를 발표하고 생태연구활동 관련 토론회, 2018년도 추진방안 등을 공유하며 청소년들의 의견과 생각을 청취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과 탐방을 바탕으로 공원 내 수목 표찰을 직접 제작해 봄으로써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협동심을 기르는 기회를 가졌으며, 내년에는 갯골생태공원을 찾는 멸종 위기의 다양한 조류에 대해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발표회에 참석한 학생은 “한 해 동안 다양한 생태연구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유익했고, 직접 참여해 제작한 수목 표찰을 보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사람들을 생각하니 뿌듯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천석만 이사장은 “앞으로도 우리 고장에 대한 애향심 고취와 자긍심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발굴 및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공단은 그 밖에도 시흥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식(MOU)를 체결하여 다양한 청소년 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