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장덕진)은 오는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5일간 학생, 교직원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국민의 일상생활 속에서 실현하는 안전한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 아래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범국가적 총력재난 대응체제 확립을 위한 긴급구조역량과실전에 작동하는 현장대응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학생 스스로 위기 상황을 판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안전조치 능력을 배양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안전한국훈련은 30일 오전 6시 공무원 비상소집 훈련을 시작으로 11월 3일까지 재난상황을 가정한 토론기반훈련, 실행기반 현장대응 훈련(실제훈련) 등이 진행된다.
특히, 각급학교에서는 시흥소방서와 연계한 합동소방훈련, 특수·유아 대상 대피훈련, 11월 1일 지진대피 민방위 훈련 등을 실시하며 학생 이 주도하는 학습참여 안전행동요령 주제토론을 통한 “학생 스스로 만든 안전행동 매뉴얼”제작 및 공모등 경기도교육청만의 특색훈련도 진행한다.
시흥교육지원청 장덕진교육장은 “안전은 생활습관 속에서 시작되며 학생 및 교직원이 재난상황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조치할 수 있는 재난대응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기간 안전사고 없이 잘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