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왕정찬) 서비스를 이용하는 장애인 자조모임‘가온’회원들이 지난 15일 시흥시여성비전센터와 정왕보건소 일대에서 봄맞이 거리청소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 자조모임인 ‘가온’은 자생적인 장애인 모임으로 문화여가 중심으로 평상시 활동하며 또한 거리청소, 지역사회 행사참여 등 지역사회에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번 거리청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10여명이 장애정도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여 진행하였다. 쓰레기를 주울 수 있는 장애인은 앞에서 담배꽁초와 쓰레기 줍거나 무단 부착물을 제거하고 바로 뒤에서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뒤따라가며 주운 쓰레기를 휠체어에 단 쓰레기봉투에 넣으며 진행하였다. 또한 이번 봉사활동은 정왕1동주민센터에서 집게, 쓰레기봉투 등 청소도구 일체를 제공해줘 수월하게 진행하였으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지역사회 참여에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주기로 하였다.
이번 거리청소 봉사활동을 준비한 장애인 자조모임 ‘가온’ 회장 이현학은 봄을 맞이해 우리 동네 거리를 회원들과 웃으며 즐겁게 청소하여 기분이 상쾌하였으며, 이후에도 ‘가온’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뜻처럼 지역사회에서 함께하는 시민으로 회원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