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9일부터 10일까지 시흥시꾸미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청소년 동아리 및 청소년운영위원회 200여 명을 대상으로 ‘2016 자치•참여청소년 발대식’을 실시했다.
행사는 1부 동아리발대식 및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촉식으로 동아리 19개 팀의 인준식과 청소년운영위원회 17명의 위원들이 위촉장 전달식을 진행하며 서로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2부에는 소속 청소년간 서로에 대해 알 수 있는 ‘꾸미 이그나이트’ 발표 대회를 실시하여 학습 동아리 ‘동행’이 최고 득점을 얻어 시상했다.
3부 프로그램은 문화의집 시설과 프로그램, 청소년활동에 대한 정보도 얻고 교류할 수 있는 ‘꾸미 POST’활동을 모둠별로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흥미롭게 참여했다.
야간에는 모둠활동을 통해 획득한 엽전으로 야식장터를 열어 야식을 먹으며 다함께 신나는 레크리에이션을 즐기며 관계를 형성했다.
이날 선정된 청소년 조직들은 1년 동안 소속 청소년으로 활동할 예정이며 동아리담당자의 지도하에 동아리별 특성에 따른 개별 활동을 상시적으로 실시하고, 매월 1회 이상 대표단으로 구성된 ‘꾸미청소년연합회’를 통해 기획분과, 시설분과, 홍보분과, 실행분과로 나뉘어 청소년 축제 및 기관 홍보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시흥시꾸미청소년문화의집은 발대식 뿐만 아니라 추후에도 다양한 워크숍과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청소년이 직접 시설과 프로그램을 주도적으로 기획, 운영하는 구조를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