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지난 16일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2016년 시흥시자원봉사센터 연간사업설명회』를 실시했다.
이날 사업설명회에는 자원봉사 관련 기관 및 단체, 17개동 동자원봉사센터장 및 운영위원, 마을활동가 150여명이 참석하며, 2016년 자원봉사센터 사업방향과 주요사업 설명을 통한 비전 공유와 향후 활동에 대한 소통의 시간 마련을 통하여 자원봉사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또한 ‘당신이 하고 싶은 자원봉사’ 라는 주제로 자연스러운 자원봉사자들의 욕구를 알고, 변화하는 자원봉사의 패러다임과 그 속에서 자원봉사자의 역할 및 자세에 대한 자원봉사 교육과 양방향 토론을 통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누구나 손쉽게 가까운 곳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17개동 자원봉사센터가 2015년 4월~7월 개소했고, 178명의 운영위원을 위촉하여 동센터 자체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284개 프로그램과 11,220명이 참여했다.
2016년 주요사업 목표 및 전략은 소통과 공감하며 실천으로 건강한 마을 공동체를 실현하는 자원봉사로 지역문제 해결, 청소년자원봉사 지원으로 건강한 미래주역을 육성, 소통과 인정을 통한 자원봉사의 가치 확산, 다양한 참여를 통한 자원봉사의 품격을 제고한다.
시흥시는 “비전 공유를 통하여 현장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 단체와 마을 활동가들이 소통하고 자원봉사와 공동체를 매개로 한 네트워크 형성으로 유기적인 관계망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어 더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시흥시는 “지난 17년간 민간위탁 운영해 오다 2015년 1월 시 직영으로 전환하여 시가 자원봉사의 플랫폼 역할을 하면서 변화하는 자원봉사 욕구와 문화에 대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센터의 민주화와 효율화를 위해 현장 활동가 중심의 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김성규 기자 thejugan@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