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도 우리처럼, 새로운 미래, 그 날개를 달다.

시흥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성인 발달장애인 정리수납전문가 자격과정 도전기”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15/05/11 [12:05]
주간시흥 기사입력  2015/05/11 [12:05]
그들도 우리처럼, 새로운 미래, 그 날개를 달다.
시흥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성인 발달장애인 정리수납전문가 자격과정 도전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발달장애인의 삶의 형태나 일상생활 조건을 가능한 한 일반적인 상황과 사회속에서 살아가는 방법들과 가깝게 해주는 것을 정상화원리라고 한다. 발달장애인이 사회 기여적이고, 긍정적인 사회적 역할이 기대되어야 함은 강조하고 이와 부합되는 역할 기대가 확정 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이에 SRV(사회적 역할의 가치화) 이론을 창시한 Wolfensberger는 발달장애인의 사회적 이미지를 증진하고 능력을 증진하는 일이 어떤 종류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성인 발달장애인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증진시켜 직업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직업 훈련이 선행 되어야 한다. 직업생활을 영위 한다는 것은 발달장애인의 독립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반드시 필요한 과정 중 하나이다.

이에 시흥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경은주, 이하 센터)에서는 성인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정리수납전문가 자격과정’을 개설하여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일상생활 뿐 아니라 직업인으로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정리수납이란 일상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고, 정리수납전문가는 정리수납이 필요한 수요자에게 정리수납 컨설팅이나 직접 정리수납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가이다. 정리수납 전문가 과정은 비장애인의 경우 15시간 정도의 양성과정과 자격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발달장애인 대상으로 동일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센터에서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키우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과정에 큰 의의를 두고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여자와 남자 옷의 구분, 계절별 구분, 폐의류 구분 등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회기를 거듭할수록 구분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있다. 의류 종류별로 가지런히 정리하여 수납할 수 있게 된 참여자들은 가정에 돌아가서도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참여자들의 가족들에게도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1년의 정리수납전문가 과정 중 첫 단계 의류의 정리과정을 끝내고 나면 주방용품의 분류와 수납도구를 활용한 정리, 쇼핑백과 우유팩 수납도구 만들기, 냉장고정리, 소품정리 과정도 향후 진행 될 예정이다.

정리수납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참여자들은 자격증 시험 과정에도 도전할 예정이며, 시흥시 관내 사회복지기관과 어르신 가정, 장애인시설과 지역아동센터, 그리고 독거 장애인 가정에 재능 나누기 활동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본 센터에서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정리수납과정의 교육을 실시하여 부모님과 발달장애인이 같이 사업단을 만들어 사회에 진출하는 꿈을 꾸고 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에는 올해 고등학교를 졸업 한 훈련생을 포함하여 총 8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남/여 각 4명으로 서로 짝을 맞추어 활동하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 하는 훈련생들은 각자 개성에 맞게 특별히 더 두각을 나타내는 훈련생도 있다. 조00 훈련생은 긴팔 옷과 반팔 옷을 구분하여 각을 맞춰 정리하기를 잘하고, 김00 훈련생은 옷걸이를 이용한 정리를 잘 할 수 있으며, 강00 훈련생은 바지접기를 특히 잘하는 재능을 가지고 있다. 유독 수건개기를 잘하는 훈련생도 있고 커다란 몸집에 비해 작은 소품과 양말까지도 정리를 잘하는 이00 훈련생은 연신 ‘재미있어요, 다시 해볼래요’라고 표현 하기도 한다. 어머니들께서는 정리수납 전문가 과정을 통한 훈련이 일상생활에서의 변화를 지켜보시며 획일적이고 비슷비슷한 직업교육과 프로그램들 속에서 성인발달장애인의 특성과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고 더 많은 발전을 할 수 있는 정리수납 전문가 과정의 프로그램 참여 할 수 있어 행운인 것 같다며 감사함을 전하기도 했다.

본 센터에서 한 발 앞장 서 진행하고 있는 정리수납 전문가 과정은 중증성인발달장애인들에게 선진화 되고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향후 다른 사회복지기관의 다양한 직업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덧붙여 성인발달장애인의 정리수납전문가과정은 직업교육과 재능나누기 사업의 일환으로 시흥시 1% 복지재단의 2015년 특성화 지원 사업 후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