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청소년수련관(관장 이덕희)은 2014 학교연계 및 청소년활동, 스포츠활동에 참여하는 초, 중,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각 학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5월 29일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협약학교는 시흥은행중, 은계중, 시흥매화중, 연성중, 논곡중, 함현중, 신천고, 진말초, 서촌초, 은행고, 군자초, 함현고, 서해중, 검바위초, 시흥매화고, 군서초, 군서중, 시흥능곡중, 은계초, 대야초, 신천초, 대흥중학교로 총 24개교가 진로교육, 창의적체험활동, 예절교실, 학교체육 프로그램을 수련관과 함께 하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은행중학교를 비롯하여 초, 중, 고등학교 14개교 학교장이 참석하였으며, 기관라운딩, 다도체험, 활동프로그램 소개 등 다채로운 시간이 마련됐다.
현재 청소년수련관은 학교연계활동으로 진로교육, 찾아가는 예절교실, 수영, 헬스, 스포츠활동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련관을 찾기 힘든 정왕권, 연성권 학교들은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50여개 청소년동아리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06월에는 시흥시 주민참여 예산으로 전국최초 시흥시청소년동아리센터 개관을 앞두고 있어 지역사회와 청소년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올해에도 진로교육 및 체험, 전문강사 연계, 스포츠활동, 찾아가는 예절교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학교연계 활동으로만 약1만여 명의 청소년들의 참여가 예상된다. 2013년도에도 창의적체험활동, 고3청소년 프로그램, 진로교육 및 체험, 예절교실 등으로 초, 중, 고 20개교 약 1만 2천 여명의 청소년들이 학교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