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김세은 기자]
시흥시 정왕1동(동장 윤병기)은 9월 23일부터 10월 4일까지 12일간 2025년 정왕1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투표를 진행한다.
‘마을건강복지계획’이란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통해 마을의 건강복지 의제를 발굴하고, 이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수립ㆍ시행하는 계획이다.
지난 8월부터 진행된 주민 욕구조사 결과를 토대로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 간담회를 열어 정왕1동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4개의 마을건강복지사업 의제를 선정했다.
선정된 의제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똑똑 건강배달 안녕하세요’는 고독사 위험이 있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간호직공무원이 가정 방문해 혈압과 혈당을 점검하고 건강상담을 제공한다. ▲‘활력 생생 정왕 팔팔 소모임’은 고혈압, 당뇨병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건강 체조교실, 우울ㆍ치매 검사, 식용식물재배를 진행하는 건강동아리를 구성한다. ▲‘당신 곁엔 언제나 정왕1동’은 관내 공원에서 복지사업을 홍보하고 원룸 지역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과 위기가구 발굴 캠페인을 진행한다. ▲‘마시면 행복 동행 건강음료’는 고독사 위험 1인 가구에 주기적으로 건강음료를 지원해 영양 관리와 함께 안부를 확인한다.
정왕1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지역주민 누구나 1층에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를 통해 온라인 투표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투표를 통해 최다 득표한 사업 1개를 최종 2025년 마을건강복지계획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추진단 관계자는 “정왕1동에 가장 필요한 의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주민의 관심과 참여가 요구된다”라며 “이번 주민투표로 선정될 내년도 마을건강복지계획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