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 수강료 지원 확대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이어 수강료까지 지원 확대

김세은 | 기사입력 2024/07/01 [10:47]
김세은 기사입력  2024/07/01 [10:47]
경기도,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 수강료 지원 확대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이어 수강료까지 지원 확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김세은 기자] 

  © 주간시흥

 

  © 주간시흥

 

기도가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을 통해 미취업 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에 이어 수강료까지 확대 지원한다며, 수강료 지원 희망자를 71일부터 접수한다.

지난해 신설된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개인당 30만 원 범위에서 지난해 지원 여부, 응시 횟수, 수강 횟수, 신청 횟수 등의 제한 없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를 실비 지원하는 내용이다.

자체 사업을 추진하는 성남시 제외 30개 시군에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신청접수는 지난 52일 시작했다. 627일 기준 예산 신청률이 46.2%이고41381건 신청돼 연말까지 대부분의 시군에서 집행률이 10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71일부터는 근거 조례 정비가 완료된 시군(627일 기준 수원시 등 21시군)부터 순차적으로 수강료 신청을 받는다. 응시료에 수강료까지 지원하는 광역지자체는 경기도가 최초다.

신청일 기준 경기도에 거주하고, 지원 연도 기준 청년연령(출생 연도로 시군조례에 따른 청년연령)이어야 한다.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하지만 응시료는 응시 당시 미취업, 수강료는 수강 시작일부터 완료일까지만 미취업이면 된다. 이번 사업 신청 때 취업 여부는 관계없다. 취업자 중 1년 미만 단기간노동자는 미취업자로 간주한다.

지원하는 분야는 응시료는 어학시험 19, 한국사, 국가기술자격 545, 국가전문자격 248, 공가공인민간자격 96종 총 909종을 지원한다. 지난해보다 국가전문자격 248종이 추가됐다. 국가전문자격 중 자동차운전면허는 1특수면허만 지원한다.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법에 따른 교육청에 등록된 학원 또는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에서 수강해야 한다. 1종 특수면허는 시도경찰청에 등록·지정된 자동차운전(전문)학원에서 수강한 경우에 한정해 지원한다.

응시료는 202312월부터 202411월까지 응시한 응시료를 지원하고, 수강료는 조례에 근거 규정이 마련된 시군부터 7월부터 신청접수에 들어가며 올해 1월부터 발생한 수강료까지 소급해서 실비로 확대 지원한다. 다만 수원시는 61일부터, 안산시는 717일부터 발생한 수강료부터 지원하고고양시는 지급 시기가 미정이므로 신청 시 유의해야 한다.

신청은 응시료는 5~11, 수강료는 7~11월에 할 수 있다. 다만 수강료는 지원하는 시군별로 신청 시기가 다르니 주소지 시군 공고 확인이 필요하다.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중앙정부, 타기관(지자체, 학교, 학원 등) 유사사업 참기간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니 유의해야 한다. 다만 고용노동부 청년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의 경우 본인부담액에 한해 지원할 수 있으며 국민내일배움카드참여 기간은 수강료 신청은 불가하나 응시료 지원은 가능하다.

신청은 경기도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apply.jobaba.net)에서하면 되며 지급은 시군별 담당자가 접수순으로 서류를 검증(서류적합 여부, 중복조회 등) 후 순차적으로 지급하므로 시군별 상황에 따라 지급 시기(통상 선정 후 1~2개월 소요 예상)는 다를 수 있다.

도는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수강료 지원을 앞두고 지난 611일 시군 업무담당자 교육도 진행해 주요 내용 안내 및 시군 건의 사항을 반영했다. 청년들이 쉽고 편리하게 신청하고 시군 담당자들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통합접수시스템도 정비를 끝냈다.

-시군 매칭사업으로 진행되는 올해 사업으로 총 24300여 명이 혜택을볼 전망이다. 시군별 사업비는 다르며,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지원한다.

이인용 경기도 청년기회과장은 올해는 사업 2년 차로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 지원까지 준비했다고물가 시대에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이번 작은 기회를 발판으로 삼아성장하고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참고

 

어학·자격시험 지원 종류

구분

언어

응시과목

비고

어학

 

영어

TOEFL, IELTS, TOEIC, TEPS, G-TELP

19

일본어

JLPT, JPT

중국어

HSK, TSC, BCT

독일어

Test DAF, Goethe Zertifikat

프랑스어

DELF/DALF

러시아어

토르플(TORFL)

스페인어

델레(DELE)

한국어

KBS

각종

FLEX, SNULT, OPIc

국가자격

한국사

1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별표2

545

국가전문자격

248

민간자격

국가공인 민간자격

9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