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5.26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5월 2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오늘 오후부터 서쪽 지역부터 비가 시작되어 밤에는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고요. 비가 내리면서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해상의 경우, 전 해상에서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는 오늘 밤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8도, 대전 15도, 부산 16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과 부산 24도, 대전 27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5도 내외로 오르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전망입니다.
오늘 오후부터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상층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상층 기압골에 동반된 지상 저기압이 우리나라 북쪽을 지나겠고요. 저기압에 의해 찬 공기가 북서쪽에서 남하하고 일본 동쪽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따뜻한 공기가 북상하겠습니다.
이렇게 성질이 다른 두 공기가 만나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전국에 내리겠습니다.
이어서 강수 전망입니다.
오늘 오후부터 중부지방과 전라권 그리고 남해안 및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겠고요. 밤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이 비는 내일 새벽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제주도는 아침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강수강도의 경우, 수도권과 강원영서 그리고 충북북부 및 충남남부서해안에는 시간당 20~30mm, 그 밖의 일부 지역에는 시간당 10~2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내일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비특보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서는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은 2~4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요. 울릉도·독도에는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동해상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과 매우 높은 물결이 예상되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