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동자원봉사자회, 시흥시를 더욱 따뜻하게!

연예인초청축구대회 통해 봉사를위한 각종사업 추진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13/03/11 [23:38]
주간시흥 기사입력  2013/03/11 [23:38]
신현동자원봉사자회, 시흥시를 더욱 따뜻하게!
연예인초청축구대회 통해 봉사를위한 각종사업 추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 각 분야에 자원봉사 활동이 활성화 된 요즈음 누구나 한번쯤은 봉사에 참여 했거나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자신들이 스스로의 보람과 행복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속적인 자원봉사를 통해 이를 생활의 일부로 살아가는 자원봉사자들의 마음은 지역에 따뜻한 사랑을 나누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시흥시에도 다양한 봉사 단체들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원봉사 활동을 이어 가고 있어 지역에 따뜻한 정이 넘쳐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름다운 모습들이 더욱 환하게 비쳐지고 있다.
특히 시흥시에서 오랜 기간 동안 체계적인 자원봉사를 이끌어가고 있는 단체가 있는데 그곳이 바로 신현동자원봉사자회다.
주간시흥은 신현동자원봉사자회를 집중 탐방하여 어떻게 체계적인 자원봉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활동을 펼쳐 가는지 알아보고 특집으로 보도하여 이를 통해 더욱 많은 단체들이 지역의 어두운 곳을 돌아보고 따뜻한 정을 나눠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편집자 주)


 
▲     © 주간시흥

 
◇ 신현동지원봉사자회 구성 및 활동
신현동자원봉사자회는 이미 10여 년 전에 시작됐으며 2007년 현재의 오승석 회장이 취임하면서 더욱 체계적인 자원봉사회가 운영되고 있어 지역에 자원봉사단체들의 모범이 되고 있다.
신현동자원봉사자회는 자원봉사의 활성화와 지역사회에 다양한 문제를 주민들의 자발적인참여로 풀어가고 이를 통해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를의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자는 목적으로 설립됐다.
신현동자원봉사자회의 회원들은 자발적인 참여를 기본으로 해 지역의 어두운 곳을 밝히는 촛불의 역할을 통해 힘들고 외롭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주는 일들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모든 사업에 대해서 연간 사업일정계획을 세우고 분과별로 업무를 분담하여 각 업무별 책임자를 선정 각각의 사업들을 체계적으로 꾸려가고 있으며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원봉사자회 회원들은 모두 즐거운 마음으로 사랑을 전함으로써 신현동 주민들의 화합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 주간시흥

 
◇ 신현동자원봉사자회의 주요 사업
신현동자원봉사자회의 가장 큰 사업은 매년 펼쳐지는 연예인 축구단인 슈퍼스타즈를 초청하여 친선 경기와 바자회로 올해로 어느새 9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신현동자원봉사자회는 이날 회원은 물론 지역주민 학생 봉사단 등이 모두 하나 되어 지역에 큰 잔치마당을 펼치고 이날 얻은 수익금을 자본금으로 1년 사업에 필요한 사업들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이날은 동내에서 활동하는 각종 공연팀을 비롯해 학생 태권도 시범, 어린이들의 재롱잔치, 연예인들의 공연, 친선 축구대회 등 갖가지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때를 맞추어 지역 축제행사인 뜨락콘서트도 함께하며 주민들의 큰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날은 회원들이 직접 재료를 구입해 만들어 내는 정이 깃든 다양한 먹거리들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역특산물 판매 부스 등도 설치하여 특산물을 홍보하고 이를 시민들에게 판매하고 있다.
다양한 행사를 통한 자치마당을 펼쳐 시민들에게는 교류의 장으로 또는 사랑을 나누는 자리로 시민들이 보람되고 의미 있는 일에 동참 하도록 함으로서  많은 시민들이 지역사랑나눔에 참여하면서 성공적인 행사로 치러지고 있다.

신현동자원봉사자회의 사업은 너무나 다양하고 구체적이다.
2013년 3월 봉사계획표를 보면 3월9일-학생봉사단 7기생 입단식, 3월12일-미산동 이미용봉사, 3월12일-평안의집 봉사, 3월14일-도시락 배달, 3월21일-비전하우스 목욕봉사, 3월26일-포동 이미용봉사, 3월26일-벽진원 이미용봉사, 3월26일-이동 빨래봉사, 3월5, 12, 19, 26일-간식배달, 희망세상 아동센터, 3월30일-용돈 장학금지급 등 한 달 달력의 일정이 빡빡하게 짜여 있다.
이밖에도 연간 주요사업을 보면 연예인 축구단 초청 친선경기대회 및 바자회를 비롯해 지역에 밭을 임대하여 고구마, 무, 배추 등 농작물을 직접 재배하여 소외계층에 나누기도하고 겨울철에는 농작물을 이용해 김장을 담궈 지역 시설에 나누고 지역 어르신과 장애인 등을 위한 잔치, 신현동 대청소, 무연고 묘 정비작업 등 지역에 모든 힘든 일이라면 팔 걷고 나서며 지역 지킴이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 주간시흥

 
◇ 신현동자원봉사자회 봉사 정신
제조업을 운영하는 오승석 회장은 자원봉사자회 운영도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관리되어 회원들이 봉사 사업마다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며 일체감으로 수준 높은 봉사를 해오고 있다.
자원봉사자회를 이끌어 가는 오승석 회장은 자신이 경영하고 있는 해성산업의 일보다 신현동자원봉사자회의 활동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사안에 따라서는 직원들이 곧 자원봉사자들이 되며 물론 바자회에는 전 직원이 참여하여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해성산업 축구팀은 친선경기를 통해 지역 축구동아리와 연예인 축구단과의 친분도 유지하고 있다.
신현동자원봉사자회의 활동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자원봉사 경기도 대상을 비롯해 전국지역신문협회에서 선정한 자원봉사 대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 모범단체로 선정되어 다양한 기관단체로부터 수상과 감사장들을 받았다.
신현동자원봉사자회의 더욱 가치 있는 일은 지역주민들의 자원봉사 참여 확산은 물론 학생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자원봉사단을 구성ㆍ운영함으로써 어려서부터 자원봉사 활동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도록 교육하고 있다.

▲     © 주간시흥

 
올해로 7기 학생봉사단원을 구성하는 신현동자원봉사자회는 1기 단원들이 대학생이 되어 올해는 대학생 자원봉사단도 구성해 대학생 봉사단과 초ㆍ중ㆍ고교 학생과의 교류가 이어지면서 지역 주민이 모두가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마을로 만들어 가고 있다.
지역사회의 자원봉사 단체들의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는 신현동자원봉사자회와 이를 이끌어가는 오승석 회장의 자원봉사 활동은 지역이 더욱 신뢰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밑거름이 되고 있는 것이 분명 하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