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보건소(소장 안승철)는 향후 계절인플루엔자의 증가 추세가 예측됨에 따라,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하여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과 같은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인플루엔자는 급성 호흡기 감염 질환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통상 12월~1월 사이에 1차 유행이 있고, 다음해 3~4월에 2차 유행이 발생하며, 급성 호흡기 감염 질환으로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 등의 분비물을 통해 쉽게 감염이 일어나므로 예방을 위해 손 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과 기침 에티켓(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을 잘 지켜야 한다.
또한,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자, 생후 6~59개월 소아 및 임신부 등” 인플루엔자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는 감염시 폐렴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아직까지 예방접종을 실시하지 않은 대상자에 대한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하면서, 건강한 청소년 및 성인은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는 아니나 감염으로 인한 학습 및 직무 공백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접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인플루엔자 우선접종 권장대상자 -만성폐질환자, 만성심장질환자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사람 -만성간질환자, 만성신질환자, 신경-근육 질환, 혈액-종양 질환, 당뇨환자,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18세 소아 -65세 이상의 노인 -의료인 -만성질환자,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과 함께 거주하는 자 -6개월 미만 영아를 돌보는 자 -임신부 -50~64세 인구 -생후 6개월~59개월 인구 -조류인플루엔자 대응 기관 종사자 -닭ㆍ오리ㆍ돼지농장 및 관련업계 종사자
생활 속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①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예방접종 권장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는다. ②자주 손 씻기, 양치질하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킨다. ③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수건이나 휴지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에티켓을 지킨다. ④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한다. ⑤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한다. ⑥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