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중앙도서관(관장 성기양)에서는 2013년 새해를 맞이하여 청소년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인문적 사고력 향상과 통찰력 있는 삶을 위한 철학입문 인문학 특강을 진행한다.
오는 11일부터 2월 8일까지 열리는 이번 특강은 인문학의 시작,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철학을 개괄하는 주제로 진행된다. 철학의 기본개념과 철학사, 이성과 감성, 신과 영혼, 인과 사랑 등 철학적 주제를 동서양 철학자들의 관점을 비교하며 풀어나갈 예정이다.
강연은 ‘철학이 나를 위로한다’, ‘동양철학 스케치 1, 2’, ‘철학, 문화를 읽다’ 등의 저자이자 이화여대 등 각 대학과 인문학 전문 온라인강좌에서 철학을 강의하고 있는 철학박사 김선희 교수가 진행한다.
자신과 사회, 이웃에 대한 사고의 폭과 깊이를 넓힐 수 있는 철학입문 강연으로 인문학과 철학을 새로이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강은 중앙도서관 시청각실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에 열리며, 참가신청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www.shcitylib.or.kr)를 통해 가능하다.
그리고 지난 10월부터 매월 개최되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 중앙도서관 인문학 아카데미 ‘책과 함께 만나다’ 1월 강연으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인문학자 성균관대 신정근 동양철학 교수의 새롭게 만나는 논어, ‘논어와 행복한 삶’ 강연이 진행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