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함미해 기자]
지난 2023년도 9월23일, 시흥시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는 신입학 설명회를 개최했다.
11월 6일 원서접수로 시작되는 입학전형을 앞두고 열린 이번 설명회에서는 전국 단위 특성화고인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 교육의 특징과 취업, 진학 결과, 그리고 2단계로 진행되는 입학전형에 대한 상세한 설명으로 경기자동차과학고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신입학 설명회 일정은 1부와 2부로 나뉜다. 1부는 학교장 인사를 시작으로 학교 소개 및 취업과 진학 안내, 입학 요항 및 전형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2부는 각종 실습실을 둘러보는 학교 투어 및 학과별 상담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 학교 소개
‘최초, 최신, 최선을 내세우는 교육 프로그램“
최초의 자동차분야 특성화고등학교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국내외 기업의 신뢰를 받아 취업률이 높은 것은 물론, 최신의 전기차, 자율주행 등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미래 자동차 교육 학과를 전국 최초로 개설했다. 이런 교육과정 외에도 미래 모빌리티 분야 학습을 위한 최신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고 방과 후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과의 협약으로 학생의 진로를 밝혀주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취업
취업 안내에서는 아우스빌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P-TECH, 재규어랜드로버 주니어 어프렌티스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였다. 우리 학교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통해 많은 학생들에게 현장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독일식 취업 프로그램인 아우스빌둥에 30명 최다 합격(누적 142명)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졸업생지원사업을 통해 2024년 현대자동차 공채 총 9명이 입사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진학 및 공무원, 공공기관
경기자동차과학고만의 진학 노하우로 특성화고 특별전형과 전공적합성이 맞는 교육과정,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해 안내하였다. 국민대, 경희대, 단국대 등에 진학한 학생들의 예시를 토대로 40여개의 전공 관련 동아리와 프로젝트를 통해 전공적합성이 넘치는 생활기록부 관리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또한, 9급 공무원 특성화고 채용을 위해 운영되는 ‘미래인재반’을 통한 많은 합격생을 배출했으며, 2024년 국가직 공무원 기계분야에서 2명의 학생이 1차에 합격하여 2차 준비에 매진하고 있다.
2부 학교투어
A, B, C 세 팀으로 구성하여 인솔교사와 함께 학교를 투어했다. 학과별 기능반 교실과 정비, 도장, 차체 실습실, 자율주행 네트워크 실습실, 자동차 디자인 실습실 등 선생님의 설명과 함께 학교를 투어했다. 투어가 끝난 후 자동차과, 미래자동차과, 자동차디자인과 학과별 상담실을 운영하여 입학 및 학과에 대한 구체적인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신입학 원서접수는 오는 11월 6일부터 8일까지 '진로성적 특별전형'과 11월 20부터 21일까지 '일반전형'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과 지원 자격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