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비 차차 그쳐요, 풍랑, 강풍 유의하세요. 9월 21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9/21 [09:56]
박승규 기사입력  2023/09/21 [09:56]
[오늘날씨] 비 차차 그쳐요, 풍랑, 강풍 유의하세요. 9월 21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9월 21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9월 2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어제부터 시작된 비는 오늘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부지방은 새벽부터 빗줄기가 약해졌는데요. 오늘 비는 그치는 지역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겠습니다.

동해상에는 천둥·번개도 예상되구요.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어 파도가 더 높게 치겠습니다.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겠으며, 대부분 지역에 순간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유의 부탁드립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비가 오는 많큼 최고기온도 많이 오르지 않겠는데요. 대부분 어제와 비슷한 기온을 보이겠고, 비가 오는 지역은 낮 기온이 많이 오르지 않겠습니다.

오늘 아침은 전국 16~24도를 보였습니다. 낮 기온은 22~26도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서울의 낮기온은 24도, 강릉은 22도, 대전, 광주는 24도, 대구 23도, 부산 24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알아봅니다.

먼저 위성과 레이더 영상 살펴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저기압이 중부지방을 통과해 나가면서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아직도 비가 내리고 있는 곳이 있은데요. 밤사이 비가 내려 길이 젖어 있는 곳이 많아 교통 안전이 우려됩니다.

 

하지만 오후가 되면 차차 이 저기압의 영향에서 벗어나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구요. 흐린 하늘은 변함없겠지만, 비는 점차 그치는 곳이 많겠습니다.

일기도를 통해서 오늘 기압계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지상예상일기도와 대기 상층 5km부근의 기온과 고도 예상도인데요. 앞서 보여드린 위성과 레이더 영상처럼, 우리나라 중심부를 저기압이 통과해 나가는 모습입니다.

 

이 저기압으로 인해 어제부터 많은 비가 왔으며, 오늘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고기압이 점차 확장하면서 저기압은 빠져나가겠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저기압 끝자락의 영향이 남아있어 바람이 많이 부는 곳도 많고, 해상상황도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대기 하층 1.5km의 바람의 흐름을 보시면,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우리나라에는 북풍 계열의 바람이 흘러들어 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유선이 모이는 곳이 위치해 있어 해상에는 바람도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상과 강풍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대부분 해상에 풍랑 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해안에는 강풍 특보가 내려진 곳도 있습니다.

오늘 오전부터 서해앞바다와 서해중부안쪽먼바다, 남해서부앞바다를 시작으로 물결이 잦아드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잘 살펴 주셔야겠는데요. 동해안은 동풍으로 인해 너울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상바람예상장에서는 한반도 대부분 지역이 바람이 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까지 전남해안과 경상권해안에 바람이 매우 강하겠고, 경북 동해안은 오늘 밤까지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습니다.

 

특보가 내려져 있지 않더라도 대부분 지역에 파도가 강하게 치고 바람이 세게 부는 하루가 되겠으니 해안가에서는 특히 안전사고 유의해주시구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도 기상정보에 늘 귀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강수 예상지역과 예상 강수량 알아봅니다.

현재 강원영동,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강수량을 기록하며 비가 오고 있습니다.

이 비는 강원영동은 오늘 오전까지, 전북동부와 경북권은 오늘 오후까지, 전남동부와 경남권에서 오늘 밤까지, 제주도는 내일 아침까지 이어지겠는데요. 예상강수량은 경상권, 제주도에 5~30mm, 전라동부에 5~20mm, 강원영동중남부에 5~10mm, 북부는 5mm 미만이 예상됩니다.

 

한편 오늘 아침까지 동풍에 의해 일부 비구름이 유입되면서 그 밖의 전국에도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는데요. 지형적인 영향으로 일부 지역에는 1mm 미만의 강수량을 기록하는 곳도 있겠으니, 오늘 아침 출근길에는 작은 우산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비가 오면서 기온이 뚝 떨어져, 오늘 아침은 꽤 선선한 날씨를 보였습니다.

또한 오늘은 구름이 잔뜩 낀 흐린 날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런 만큼 기온도 많이 오르지 못해, 최고 기온은 22~ 26도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오늘 저녁부터는 기온이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내일부터는 낮과 밤의 기온차도 커질 것으로 보이니 건강관리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