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함미해 기자]
시흥시가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해 오는 20일부터 2023년도 시흥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신청을 받는다.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을 위한 지역화폐 시루(모바일)를 반기별로 지원하는 정책으로, 월 1만3천원, 연간 최대 15만6천원이 반기별로 지원된다.
신청 대상은 관내 주민등록을 둔 만 11세~18세(’05. 1. 1~’12. 12. 31) 여성청소년들이 해당된다. 여성가족부 사업 지원금(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을 받는 청소년들은 중복으로 신청할 수 없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상반기 온라인 신청은 3월 20일부터 4월 14일까지이며 하반기 온라인 신청은 7월 예정이다. 온라인 신청은 지역상품권 착(chak) 앱을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은 3월 20일부터 11월 17일까지 기간 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상시 신청할 수 있다. 단, 지난해 신청해 지원받았던 대상자들은 별도로 신청할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재신청이 된다.
만 14세 이상 청소년 또는 세대를 같이 하는 부모⋅형제⋅자매⋅배우자가 신청이 가능하며, 부모의 사정으로 지원 신청이 어렵거나 주 양육자가 부모가 아닌 경우 청소년의 양육을 주로 담당하는 사람에게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만 14세 미만의 여성청소년의 경우 반드시 보호자가 신청해야 한다는 점이다.
지원금은 상반기 대상자 거주 확인 기간을 거쳐 오는 5월 22일 이후에 지급된다.
지급된 정책수당은 시흥시 관내 CU, GS25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지역상품권 착(chak) 앱 하단의 결제 버튼을 클릭하고, QR코드 생성을 클릭한 뒤 사용자인증을 하면 생성되는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는 방식이다.
시 관계자는 “생리용품 보편지원이 시흥시 여성청소년들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권익 증진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청 청년청소년과(031-310-3610)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