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모두를 지키는, 작은실천! 3월 17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3/17 [08:44]
박승규 기사입력  2023/03/17 [08:44]
[오늘날씨] 모두를 지키는, 작은실천! 3월 17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3..17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3월 1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모두를 지키는 작은 실천이 필요한 때입니다.

바로 ‘불조심’인데요. 전국 대부분 지역의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건조특보가 곳곳 발효 중인 만큼 산불 및 각종 화재에 각별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곳곳 화재 소식 들려오는 와중에 제주도와 남해안엔 오늘 단비가 내릴 텐데요. 다만 양이 많지는 않겠고요. 남쪽먼바다엔 물결이 높게 일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날씨, 하늘엔 구름이 많겠고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린 가운데 비 오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 서울 1도, 춘천 -4도, 세종 0도로 중부지방 중심으로 0도 안팎으로 쌀쌀한데요. 한낮엔 내륙을 중심으로 기온 크게 오르는 만큼 하루 기온 변화에 알맞은 옷차림으로 환절기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상층과 하층 기압계 흐름을 통해 오늘 날씨 전망해보겠습니다.

상층부터 보시면, 현재 우리나라 북쪽엔 북에서 남으로 내려오는 흐름이 있고 우리나라 서쪽 즉 중국남부지방엔 남서기류가 있습니다.

 

특히 북쪽에서 내려오는 흐름은 북쪽의 건조하고 밀도 높은 공기 덩이를 중위도의 하층으로 내려 앉히면서 지상에 대륙고기압을 발달, 확장시켰고요. 오늘 우리나라는 산둥반도를 지나 서해중부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지상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이렇게 건조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으며 전국 대부분 지역의 대기가 메마르고 있는데요. 오늘 습도 예상 분포도 보시면 대체로 50%를 넘어서는 곳이 많지 않고요. 기온 오르면서 가장 건조할 오후 3시경에는 습도가 20% 안팎까지 낮아지는 곳도 있을 걸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현재 건조특보가 수도권 또 북부내륙을 제외한 강원도, 충청권내륙,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발효 중인 가운데 그 밖의 지역도 차차 건조해질 텐데요. 곳곳에서 사이렌 소리와 화재 관련 뉴스가 끊이질 않고 있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기상청에서도 산불 발생 시 ‘산불진화용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모두의 안전을 위해 입산은 되도록 삼가시고 야외 활동 시엔 화기 사용에 각별히 주의해주시고요. 산불뿐만 아니라 주택화재 예방에도 힘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한편 오늘 하늘엔 구름이 많겠습니다.

상층 중국남부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해 오는 남서 기류가 발달시킨 이 구름대 즉 기압골의 전면의 구름대가 우리나라로 들어오고 있는데요. 이 기압골이 하층까지 발달해 오늘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면서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는 흐린 가운데 오전부터 내일 새벽 사이 가끔 비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고기압과 기압골 이 두 기압계 사이 기압 차가 커지는 영역인 남쪽먼바다엔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물결도 높게 일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전국 대부분 구름 많은 가운데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는 흐리겠고요. 제주도엔 오전에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습니다.

 

남해안엔 늦은 오후부터 밤사이 비 오는 곳 있겠고요. 제주도는 내일 새벽까지 내린 뒤 그치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10mm 남해안은 1mm 안팎으로 많지는 않겠는데요. 그래도 비 오는 곳에선 시야가 흐리고 길이 미끄럽겠습니다.

안전 운전 안전 보행 지켜주시고요.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또 앞서 말씀드렸듯 남쪽먼바다엔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현재 풍랑특보가 서해남부남쪽먼바다 또 제주도 남서쪽안쪽먼바다와 남쪽바깥먼바다에 발효 중인 가운데 제주도남동쪽안쪽먼바다에도 오늘 오후 발효될 가능성 있겠으니 해상활동 계획하셨다면 참고하셔서 안전사고에 대비하시기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계속해서 고기압 영향을 받으며 대체로 맑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평년보다 높은 기온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한낮에는 9~16도로, 비가 올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는 어제보다 2,3도가량 낮겠지만 그 밖의 지역에선 1~3도 오르는 곳 많을 텐데요. 그래도 아침에는 -5~8도로 중부지방을 중심으론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 많아 쌀쌀하고요. 특히 강원내륙과 산지엔 -5도 안팎까지 떨어지는 곳도 있습니다.

 

이렇게 내륙을 중심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15도 이상으로 큰 만큼 오늘 아침 출근길과 등굣길 나서시기 전 옷차림에 신경 써주시고요. 환절기 건강히 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