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3.3..15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3월 1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바람이 조금 불고 있지만, 어제보다 포근한 하루가 되겠습니다.
낮 기온도 많이 오르겠습니다. 다만 대기가 매우 건조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도 강하게 불어 화재 예방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비 소식도 있습니다.
오늘 오후까지 경기북동부와 강원영서중북부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수도권과 영서, 충남, 경남권남해안에 빗방울 소식도 있습니다.
동해먼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은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기온 알아봅니다.
오늘 최저기온은 영하 1도에서 영상 12도 분포를 보였습니다.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낮 기온이 20도 이상으로 크게 오르는 곳도 있겠는데요. 전국 낮기온은 10에서 23도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서울은 13도, 대구는 22도, 부산은 18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영상과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살펴봅니다.
위성영상입니다.
현재 한반도 부근 대부분은 맑은 상태이지만, 북쪽에 있는 기압골이 점차 다가오고 있습니다.
또한 동쪽에서는 서에서 동으로 부는 서풍으로 인해서 구름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기압골이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 오전 중에 전국 대부분 지역에 구름이 많이 끼겠습니다.
지상일기도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일본 동쪽 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다만 수도권과 강원도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끝자락이 스치고 지나가겠는데요. 이로인해 북부지역은 오후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지만 그 양은 많지 않겠습니다.
그 밖의 지역에도 빗방울이 조금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모자가 있는 옷을 준비해주시거나 작은 우산 준비하셔야겠습니다.
또한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따스한 남서풍이 불면서 오늘 낮은 포근한 봄날씨를 보일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는 낮 기온이 많이 오르겠습니다.
지상바람 예상장을 살펴봅니다.
양 옆으로는 고기압이 위치하고, 북쪽으로는 기압골이 지나가며 우리나라는 기압의 변화가 심한 구간에 들어 있는데요. 이로 인해 오늘 하루종일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특히 강원산지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도 있겠습니다.
따스한 바람이 부는 만큼 대기도 건조해져서 화재 예방도 꼭 신경 써주셔야겠습니다.
해상 전망입니다.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먼바다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이는 곳이 있겠는데요. 오전까지는 서해먼바다, 오전부터 동해 먼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겠으니 해상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강수지역과 강수량 알아봅니다.
낮에 시작한 북쪽의 강수는 저녁까지 이어지겠습니다.
경기북동부와 강원영서중북부에 비가 오겠는데요. 강수량은 5mm 미만으로 많지 않겠지만, 구름이 지나가는 지역인 수도권과 강원영서남부, 충남권북부는 물론,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경남권남해안과 내일 제주도북부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건조 전망도 알아보고 갑니다.
비가 예보되어 있지만 그 양은 많지 않아 대기는 계속 건조하겠는데요. 실효습도를 살펴보면 특히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대기 건조도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람도 많이 부는 하루가 되겠으니 불씨관리 철저히 해 주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전망 알아봅니다.
오늘은 어제보다 조금 더 따스하겠는데요. 아침에는 조금 쌀쌀하다고 느껴지겠지만 금방 영상으로 기온이 오르겠습니다.
남부지방은 20도 이상 오르는 곳도 있겠으며, 아침과 낮의 기온차도 크게 나겠는데요. 때문에 오늘은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