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일교차가 큽니다. 3월 4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3/04 [11:51]
박승규 기사입력  2023/03/04 [11:51]
[오늘날씨]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일교차가 큽니다. 3월 4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3..4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3월 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주말의 시작인 오늘, 대부분 지역의 대기가 건조하여 산불과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또한, 내륙을 중심으로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매우 크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힘 써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구요. 아침기온은 서울 3도, 대전 0도, 광주 3도, 대구 2도 부산 5도로 어제보다 2~4도 정도 높겠고 낮 기온은 서울 14도, 대전 15도, 광주 17도, 대구 16도, 부산 15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05시, 현재 발해만에 위치한 기압골 전면에서 발달한 상층운이, 서해안지방으로 유입되고 제주도에는 상층 강풍대에 의해 만들어진 상층운이 영향을 주고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제주도서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가운데 발해만 상층에 위치한 기압골이 남동진 하면서 오늘 서해상의 높은 구름대가 우리나라로 유입되어, 전국에 가끔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제주도서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성 흐름을 따라, 따뜻한 남서풍이 불어들어 포근한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3도~5도이고 낮 기온은 9~17도로 평년보다 2~5도정도 높겠습니다.

다만, 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은 15도 내외로 오르고, 밤에는 기온이 내려가면서 0도 내외를 보이면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5도 이상으로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니까요,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남서풍이 불어드는 가운데 오후에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이 동해상으로 이동하면서 동풍도 불겠는데요. 강원남부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 서풍과 동풍이 수렴하여 구름이 발달하면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안개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서해5도와 인천, 경기북부앞바다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바다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오늘 오전까지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시고, 해상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복사냉각으로 인해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건조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서울, 경기내륙과 강원영서남부, 강원영동, 충청권내륙, 경상권, 일부 전라권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습니다.

 

최근 대기가 건조한 상태가 지속되어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질 수 있으니, 산불과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