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서는 장애청소년 및 성인장애인 대상으로 '중증장애청소년 자립생활을 위한 직업준비서비스(이하 직업준비서비스)'와 '재활프로그램-재활스포츠관람(이하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직업준비서비스는 사회참여의 기회와 경험이 필요한 만 16세~30세의 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업평가를 통해 직업준비교육과 작업훈련, 지역사회적응훈련을 제공된다.
이를 통해 직업의식 고취 및 체계적인 직업준비를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고등학교 졸업 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영역이 현저히 줄어든 장애인이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재활프로그램은 만 40세 미만의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프로그램과 스포츠 활동, 문화체험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성 향상 및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개설된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장애인 프로그램이 학령기 장애인의 재활치료 중심으로 운영이 된 것에 비해 본 프로그램은 40세 미만의 성인장애인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운영된다.
재활프로그램은 제과제빵, 요가, 볼링, 무역박람회, 방송국체험 등 다양한 문화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의 프로그램은 이용자의 서비스비용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바우처 지원금과 시비를 통해 서비스 비용의 일부 또는 전액 지원이 되며 대부분의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의 사각지대에 있던 성인장애인이 프로그램 대상자라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연중 수시 모집이며 프로그램의 안내 및 접수는 시흥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문의 : 장애인가족지원센터 ☎ 070-7011-2225~6 (www.shfamily.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