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평년 이맘때보다 따뜻, 큰 낮밤 기온차 유의. 11월 11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2/11/11 [08:16]
박승규 기사입력  2022/11/11 [08:16]
[오늘날씨] 평년 이맘때보다 따뜻, 큰 낮밤 기온차 유의. 11월 11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2.11.11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11월 1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오늘도 평년 이맘때보다 따뜻하겠지만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매우 커 환절기 건강 잘 챙기셔야겠습니다.

 

한편, 오늘 오전까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 있겠으니까요 출근길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낮 동안에도 먼지 안개로 인해 시야가 답답할 수 있겠는데요, 호흡기 관리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날씨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지만요,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내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0도, 대전 9도, 광주 11도, 대구 8도로 출발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서울 22도, 대전 22도, 광주 22도, 대구 21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상층 대기의 흐름을 보여주는 위성수증기영상에서 밝은색으로 표현된 수증기의 띠가 우리나라 북쪽 상공인 몽골과 중국 북동지방을 지나 오호츠크해까지 이어져 있는데요, 여기에는 10km 이상 상공, 찬 공기와 따뜻한 공기의 경계에서 부는 강한 바람인 제트기류가 흐르고 있습니다.

 

제트기류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남쪽으로 내려오며 지상으로 묵직하게 가라앉아 지상 고기압을 각각 발달시켜서 위성구름영상에서는 구름이 없는 영역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밤사이 우리나라는 중국 북동지방에 자리한 고기압 영향으로 대체로 맑았지만요, 강원영동과 제주도에는 고기압 흐름을 따라 부는 동풍이 따뜻한 동해상과 남해상 위로 불며 발달한 낮은 구름이 유입되면서 약한 비가 내리거나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고기압이 점차 동해상으로 이동하며 강원영동의 비는 오전에 그치겠지만요, 제주도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남쪽으로부터 수증기가 공급되며 종일 비가 내렸다 그쳤다를 반복하겠습니다.

 

오늘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mm 안팎, 강원영동 1mm 안팎입니다.

오늘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지만요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발달한 고도 2km 이하의 낮은 구름의 영향으로 남부지방은 구름많겠습니다.

 

새벽 5시 현재,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면서 가시거리 1km 미만인 곳이 있습니다.

밤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맑은 날씨를 보이면서 지면이 빠르게 식으며 공기 중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해 안개로 나타난 건데요, 특히, 안정된 고기압 영향으로 바람이 약해 대기 중 먼지 입자가 정체되면서 물방울이 맺혀 안개가 나타나기 더 좋은 날씨를 보였습니다.

 

오늘 오전까지 경기남동내륙과 강원남부내륙, 충청권북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 끼는 곳 있겠습니다. 특히, 수증기가 풍부한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 도로와 다리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어지며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는 곳 있겠습니다

출근길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낮 동안에도 먼지 안개로 시야가 답답할 수 있으니까요, 마스크로 호흡기 건강 지켜주시고요,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발표하는 미세먼지 예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동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남쪽으로부터 따뜻한 바람이 불며 10월 중순의 기온 분포를 보이겠는데요 매우 따뜻하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5도에서 15도로 어제보다 1도에서 4도 정도 높게 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18도에서 23도로 대부분 지역에서 검은색과 붉은색으로 채색된 20도 안팎의 분포를 보이며 평년보다 4도에서 7도 정도 높아 따뜻해 바깥 활동하시기에 무난한 날이 되겠습니다.

 

다만, 아침과 낮의 기온 차가 내륙을 중심으로 15도 안팎으로 크겠으니까요, 하루 동안 널뛰는 기온에 대비해 알맞은 옷차림으로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금요일 되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