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전국 무더위와 열대야, 내륙 중심 강한 소나기! 7월 6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2/07/06 [09:23]
박승규 기사입력  2022/07/06 [09:23]
[오늘날씨] 전국 무더위와 열대야, 내륙 중심 강한 소나기! 7월 6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2.07.06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7월 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오늘도 역시 무덥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폭염특보 내려져있는데요. 온열질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너무 더운 시간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해주셔야겠습니다.

 

무더위속에 대기는 계속 불안정해서 오늘도 내륙 곳곳에 소나기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낮에 얼마나 더워질지 기온 간단히 보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22~26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32도, 대구 33도, 대전, 광주 34도 등 30도를 웃도는 무더위 예상됩니다.

 

오늘의 날씨 알아보기 위해 기압계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여름철이 되면서 계속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북태평양고기압은 남쪽에 있기 때문에 뜨겁고, 바다에서 발달한 고기압이기 때문에 습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 바람 흐름도를 보시면요.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주변보다 기온이 높은 지역인데요. 3호 태풍에서 약화된 저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 사이에서 뜨겁고 습한 공기를 마구마구 퍼올리고 있고요. 이 영향으로 찜기 속에 들어 있는 것 같은, 찜통더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운 공기가 가득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뜩이나 수증기는 가벼워서 위로 올라가려고 하는데요. 뜨거운 햇볕까지 지표면을 계속해서 가열하면서 공기의 상승을 더욱 돕겠습니다.

어제같은 경우는 특히 상층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기압골을 따라 내려오면서 대기불안정을 더 강화시켰습니다.

 

오늘은 서쪽에서 기압 마루가 다가오는데다가, 다행히 어제에 비해선 오늘 상층의 기온이 상승하는 편이지만요. 여전히 지상부근에는 상당온위가 높은, 즉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공기가 자리잡고 있어서 대기는 계속해서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오늘 전국 내륙 곳곳과, 그리고 지금도 소나기가 내리고 있는 일부 남해안 곳곳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소나기로 인한 예상강수량은 오늘 5~40mm가 되겠고, 많은곳은 60mm 이상까지도 예상되고요. 중부내륙은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소나기가 순식간에 강하게 내리는 지역에서는 물가 주변에서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을 자제하고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어제 소나기가 내렸던 지역을 나타낸건데요. 곳곳에 산발적으로 발달하는 소나기 구름의 특성상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큽니다.

 

어떤 지역에는 강하게 소나기가 내려도, 바로 근처 지역에서는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날이 푹푹 찌기만 하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기상청 날씨누리나 날씨알리미앱에서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시면 유용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소나기로 잠깐 더위가 식는 지역도 있지만, 소나기가 안 내린 지역에서는 푹푹 찌는 더위가 계속되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폭염특보 내려져있는데요. 어제 저녁부터 지금 사이에도 기온이 식지 못하고, 최저기온이 25도 안팎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곳곳에 여름의 불청객인 열대야로 잠 설치신 분 많으셨을것 같은데요. 오늘 밤에도 덥고 끈적한 공기 탓에 체감하기로는 25도 이상으로 느끼면서 열대야가 또 찾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낮에도 역시 최고 체감온도가 33도에서 35도 이상까지도 오르면서 매우 덥겠습니다.

 

전국적으로 자외선도 강한 편입니다.

외출하실때 자외선 차단제 꼼꼼히 발라주시고요. 폭염영향예보도 다방면에 내려졌으니까요. 더위로 인한 피해 없도록 사전에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특히 온열질환에 취약한 영유아와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은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해서 더위로 몸이 지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바다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7일인 내일, 전국 곳곳 비가 예상되는데요. 서쪽에서부터 저기압이 비구름대를 몰고 오는 과정에서 서해먼바다부터 바람과 물결이 차차 강해지겠습니다.

 

현재 서해먼바다와 제주도먼바다 위주로 풍랑예비특보 내려져있는데요. 해상활동 계획되신 분들은 안전사고 일어나지 않도록,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눈 여겨 봐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