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더운 날 건강 조심, 곳곳 소나기와 비 소식 확인하세요! 7월 4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2/07/04 [08:56]
박승규 기사입력  2022/07/04 [08:56]
[오늘날씨] 더운 날 건강 조심, 곳곳 소나기와 비 소식 확인하세요! 7월 4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2.07.04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7월 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세요.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전국에 무더위가 찾아왔습니다.

폭염특보가 전국 많은 곳에 내려진 가운데 열대야도 계속되겠습니다.

 

오늘은 낮부터 있는 전국 소나기 소식 확인해주셔야겠고요. 남해안과 제주에는 계속 비소식 있으니 우산 챙겨주셔야겠습니다.

제주도는 바람도 강하게 불겠으며 제주도해상과 남해동부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너울도 유입되겠으니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에는 높은 물결로 인해 피해 없도록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그럼 오늘 전국 기온과 날씨 알아봅니다.

오늘은 어제와 비슷한 기온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최저기온은 22~26도, 최고기온은 28~35도 분포를 보이겠고요. 특히 전국 많은 지역에 폭염특보가 나 있는 상황이라 온열질환에도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서울은 25~35도, 비와 소나기가 예상되는 광주는 25~32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영상과 일기도를 통해 오늘의 기압계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위성영상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한반도 대부분 지역에 이렇게 구름이 많은 상태입니다.

중국 남쪽으로는 제 3호태풍 차바에서 약화된 온대 저기압이, 그리고 제주남쪽먼바다로는 제 4호 태풍 에어리가 위치해 있어 구름이 이렇게 뱅글뱅글 돌고 있고요. 제주도와 전남권, 그리고 남해안으로는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구름이 생성되어 비를 조금씩 뿌리고 있습니다.

 

또한 경남서부내륙 등 내륙지방을 중심으로는 대류운이 생성되어 있어 약하게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습니다.

오늘은 하루종일 이러한 기압계 영향을 받아 소나기 구름떼가 계속 피어 나겠습니다.

그럼 지상일기도를 통해 오늘 기압계 전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제주도와 남해안 부근으로는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남동기류가 유입되고 있는데요. 때문에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비가 오는 곳이 많겠습니다.

 

또한 이 부근 해상으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많겠는데요. 오늘 새벽 4시에 발표된 제 4호 태풍 에어리 정보를 보시면 오늘 하루 동안 태풍 예상진로는 제주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를 지나는 경로입니다.

 

때문에 이 해상에는 현재 태풍 특보가 발표되어 있습니다.

이 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겠으며, 태풍이 차차 북상하며 태풍특보와 풍랑특보 지역은 점점 늘어나겠습니다.

파도가 강하게 치며 발생한 너울이 해안으로 밀려들어오겠으니 해안가 접근을 삼가주셔야겠습니다.

 

지상바람예상장을 보시면 태풍이 지속적으로 덥고 습한 공기를 한반도로 보내주고 있어서 우리나라는 계속 무더위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제주도에는 강한 바람이 유입되며 순간적으로 강하게 부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기불안정을 나타내는 CAPE 예상도를 보시면 낮 동안에는 일사로 인해 기온이 많이 오르고, 국지적으로 대기불안정이 강해지겠습니다.

따라서 밤까지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예상되는 곳이 많으니, 외출 하실 때는 작은 우산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소나기와 비에 의한 강수량과 강수시간 알아봅니다.

먼저 강수량입니다.

고기압 가장자리에 의해 내리는 비는 내일까지 이어지겠는데요. 제주도 동부, 남부, 산지로는 20~60mm 남해안과 그 밖의 제주도는 5~20mm 오늘 아침까지 남해안을 제외한 전남권에 그리고 내일 경남권 동해안에는 5mm 내외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소나기에 의한 강수량은 전국 내륙을 중심으로 5~40mm 그리고 많은 곳은 60mm이상 내리겠는데요. 소나기가 오는 곳에는 돌풍과 천둥번개에 유의하셔야겠으며, 지역에 따라 30~50mm로 강하게 오는 곳도 있겠는데요.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지역별 편차가 심하며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많겠습니다.

 

다음으로 강수 지역입니다.

전국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분포하고 있고 남해안과 제주도의 강수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소나기는 산발적으로 내리는데다 지역과 시간이 가까운 곳이라도 다르니 시간별 일기예보를 확인해주셔야겠습니다.

 

비가 오는 제주와 남해안은 내일까지 계속 이어지겠고, 소나기는 오전에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다시 오후부터 밤까지 내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안개 상황도 간단히 짚고 넘어갑니다.

현재 일부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가 일시적으로 낮아진 곳이 있는데요. 때문에 출근길은 교통안전 유의해주셔야겠고요. 소나기가 강하게 내리면서 가시거리가 일시적으로 짧아질 수 있으니 안전운전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국 무더위 폭염특보 상황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픅보 내려진 가운데 오늘도 더운 하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아침에는 이렇게 열대야가 나타난 지역도 있었는데요. 체감온도도 높아 후텁지근한 아침 맞이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낮에도 기온이 많이 올라 28~35도 분포를 보이는 곳이 많겠는데요. 당분간 일최고체감온도가 33~ 35도 이상으로 매우 무덥겠으며 그 밖의 지역도 일최고체감온도가 31도 이상 올라 덥겠습니다.

 

폭염 영향예보를 보시면 보건과 산업안전에 주의하셔야 할 지역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폭염과 열대야로 건강관리에 꼭 신경써주시고, 농작물이나 가축들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