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박영규 기자]
시흥시는 지역사회가 직면한 공적 문제를 청년이 직접 발굴‧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실험의 장을 제공한다. 이에 3월 10일부터 28일까지 『청년 지역혁신 프로젝트 공모사업』에서 활동할 청년 참여자를 모집한다.
『청년 지역혁신 프로젝트』란, 청년이 스스로 문제를 발굴‧분석해 해결책을 제안함으로써 청년 및 지역문제의 전략적 해결을 도모하는 정책 제안 프로젝트이다.
공모 분야는 ▲다양한 각도에서의 분석‧논의를 통해 정책을 발굴하는 ‘정책 발굴 프로젝트’, ▲제안한 정책을 직접 수행하는 ‘정책 실험 프로젝트’ 두 개 분야다. 청년 문제 해결과 청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를 다각도로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공모 대상은 관내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 5인 이상으로 구성된 단체‧팀(동아리)‧법인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정된 대상 팀당 최대 400만 원의 활동비와 사전 역량 강화 교육 ‧ 개별 컨설팅을 제공해 청년들의 정책적 역량이 실제 제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본 프로젝트의 이해를 높이고자, 시는 오는 3월 17일 19시 30분에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참가 신청 및 문의는 시흥시 청년청소년과(031-310-3695)로 하면 되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홈페이지>시흥청년백서>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정책 수요자인 청년 스스로 해결책을 제안함으로써 청년이 실질적으로 공감하고 실효성을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