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박영규 기자]
시흥시의회는 지난 11월 30일 시의회 제293차 제2차 정례회의에서 시의원들의 시정 질의에 대한 시 정부의 답변이 진행됐다.
주간시흥은 시흥시 현안의 주요 시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의원별로 정리하여 보도함으로써 시민들이 시흥시 행정에 조금 더 관심을 갖게 되고 이를 통해 시흥시민들의 시흥에 대한 애정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편집자 주)
■ 이금재 시의원 시정 질의 답변내용
▲ 질의 내용
▶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사업 추진 현황(문화도시 조성계획 등) 및 향후계획은?
이금재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문화도시 지정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문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및 지역 주민의 문화적 삶 확산”을 위해 문화적 기반과 역량을 갖춘 지자체 대상으로 2019년 최초 지정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30개 내외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있으며
○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예비 문화도시 30개, 법정 문화도시 12개를 지정하였고, 올해 12월에 2022년 문화도시를 지정할 계획입니다.
○ 우리시도 문화도시 지정 신청을 위해 문예회관, 문화원 독립 원사, 영상미디어센터 등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전문기관인 문화재단 설립도 추진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인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을 유치하여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다양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성과를 인정받아 2020년에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2021년에는 문화의 날 50주년 기념 지역문화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이와 같이 문화도시 지정 신청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으나, 문체부에서 신정부 수립 등 문화정책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올해 12월에 향후 문화도시 지정 가이드라인을 공표할 예정입니다.
○ 우리시는 공표되는 가이드라인에 맞춰, 시민이 주도하는 문화 자치도시 시흥을 조성하기 위해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이금재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파크골프장 조성 계획에 대하여
-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노인 여가 증진을 위해 우리 시에도 파크골프장 조성이 필요함. 파크골프장 조성 필요에 따른 사업 검토 및 추진계획은?
이금재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파크골프장 조성 계획 ” 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 대상 체육시설 수요증가에 따라 노인 대상 체육시설 확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고 있으며, 파크골프장 신규조성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 이에 타 지자체 파크골프장을 방문하여 시설과 운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 노인체육시설로서의 주민만족도, 관외 방문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설 조성의 이점을 확인하였습니다.
○ 위의 이점을 얻기 위해 최소 20,000㎡ 이상(18홀 기준)의 대규모 사업부지 확보가 우선되어야 하기에 중장기적 검토가 필요합니다. 향후 파크골프장 조성을 위하여 거모, 하중지구, 시흥·광명 택지개발사업지구를 비롯한 유휴부지 확보와 사업추진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 앞으로 시에서는 ‘시민과 함께 꿈꾸는 100세 도시, 새로운 시흥’을 위해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여 동별 형평성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체육시설 확충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시민들의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이금재 의원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