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 전국 강한 바람과 대부분 지역 비,남부지방,충청권 소강상태 드는 곳 많아요,9월7일5시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1/09/07 [12:22]
박승규 기사입력  2021/09/07 [12:22]
[오늘날씨] 오늘 전국 강한 바람과 대부분 지역 비,남부지방,충청권 소강상태 드는 곳 많아요,9월7일5시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9월 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정빈입니다.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낮 동안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부 소강상태를 보이는 지역도 많아 지역별로 강수량과 시간에 큰 차이가 있겠는데요. 자세한 오늘 강수 전망과 함께 강풍과 풍랑 등 위험기상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서해중부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에 영향으로 중부지방과 경북권을 중심으로 넓은 비구름대의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이 저기압이 동북동진하면서 강도가 약화되기 때문에 저녁부터는 비의 강도가 많이 약해지겠습니다.

 

저기압 중심에서 거리가 먼 남부지방과 충청권은 오늘 소강상태에 드는 곳이 많겠고 오후부터 서쪽 지역을 시작으로 차차 그치겠는데요. 하지만 낮 동안 일부 지역에서는 강한 비가 예상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한 곳도 있습니다.

 

일기도와 함께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중부지방과 경북권 중심의 넓은 비구름대 보시겠습니다.

 

이 비구름대가 점점 동진하면서 낮 동안 강원영동북부에서는 낮동안 더욱 발달하겠는데요. 그 이유는 저기압 전면의 남풍계열과 우리나라 북동쪽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로 불어든 동풍계열이 만나면서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고 거기에 동풍이 태백산맥이라는 높은 지형에 부딪히는 효과까지 더해져 더욱 강하게 발달하는거죠. 이 지역의 강한 비는 오늘 낮까지 긴 시간 내리면서 12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호우특보가 발표된 곳도 있는데요. 비 피해가 없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해남부해상과 제주도서쪽에서 유입되고 있는 남북으로 길게 선 비구름대가 보이실텐데요. 전라권과 제주도를 시작으로 오늘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진하는 저기압과 동쪽에 버티고 있는 고기압 사이에서 바람이 모이면서 폭이 굉장히 좁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 내에서도 비가 내리는 지역과 강도에 차이가 있겠는데요. 거기에 남부지방은 저기압 중심에서도 거리가 꽤 멀기 때문에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오늘 내리는 비의 양이 많지 않겠지만 낮 동안 경남권남해안과 강한 비구름대가 유입되는 제주도에서는 비가 강하게 내리겠는데요. 저기압 전면에서 불어드는 남서풍이 해안선에 부딪히면서 급격히 상승하여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겠고 이 남서풍은 이렇게 초록색과 노란색으로 많은 양의 열과 수증기를 끌고오기 때문에 천둥·번개와 함께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까지 예상됩니다.

 

이 저기압이 이동하면서 바람 방향이 남서풍에서 서풍 계열로 바뀌기 시작하는 오후부터 서쪽지역을 시작으로 비의 강도가 약해지면서 점차 그치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내리는 비는 오후에 충청권과 남부지방 서쪽 지역을 시작으로 점차 그치면서 밤에는 수도권과 강원도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겠습니다.

 

남부지방과 충청권에서는 오전과 낮 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많겠는데요. 다음 강수량입니다. 강수량은 강원북부에서는 30~80mm, 특히 강원영동북부는 강한 비가 길게 이어지면서 12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구요. 수도권과 강원남부, 경북북부, 경남권남해안, 제주도는 10~60mm가 예상되고 충청권과 그 밖의 남부지방에서는 소강상태에 드는 곳이 많으면서 비가 일찍 그쳐 5~30mm의 비가 예상됩니다.

 

저기압이 통과하는 길목에 위치한 서해안에서는 바람이 초속 10~16m, 순간적으로는 20m 이상 부는 곳도 있어 강풍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오늘 저기압의 영향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는데요. 특히 순간적으로 강하게 부는 바람에 고정되지 않은 물건들이 위협이 되기 쉽고 비가 함께 내리는 경우에는 우산을 안정적으로 받치고 있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오늘 외출 하실 때에는 작은 우산 대신 튼튼한 우산 준비해주셔서 비에 대한 대비뿐만 아니라 강풍에 대한 대비도 꼭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상에서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저기압이 이동해가는 서해상과 동해상에서는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로 인해 현재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오늘 파도가 최대 4m까지 높게 일 것으로 예상되고 또 대부분 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어 안전사고에 계속 주의해주셔야겠습니다.

 

끝으로 오늘날씨 요약입니다.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의 비는 밤이면 대부분 그치고 약해지지만 강원영동북부와 경남권남해안, 제주도에서는 낮 동안 강한 비가 예상되는 만큼 비 피해가 없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충청권과 남부지방에서는 낮 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많아 지역 별로 비가 내리고 그치는 시점과 강수량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