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도 전국 곳곳에 소나기, 6월 24일 5시 기준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6/24 [11:04]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6/24 [11:04]
[오늘날씨] 오늘도 전국 곳곳에 소나기, 6월 24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6월 2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날씨] 오늘도 전국 곳곳에 소나기, 6월 24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현재 강원산지에는 동풍에 의한 낮은 구름대로 시야가 흐립니다.

해당 지역의 운전자분들은 오전까지 짙은 안개 주의하셔야겠고요. 며칠째 전국 곳곳으로 소나기 소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낮 동안 햇볕이 들다가도 어느 순간 어둑해지면서 하늘에서 꾸룩꾸룩 소리가 들리고, 결국 비가 쏟아지고 마는 그런 패턴이 반복되고 있는데요. 오늘날씨 역시 소나기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소나기구름은 기본적으로 지상의 공기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만들어집니다.

공기가 상승할 수 있는 조건 중 세 가지가 충족되면서 며칠째 소나기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첫째, 높은 지상 기온입니다.

 

여름에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강한 일사에 의해 기온이 많이 오르는데요. 오늘도 역시 우리나라는 동해상과 서해상의 고기압 영향 아래 구름 사이로 햇볕이 들면서 금방 데워지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해수면보다 빨리 뜨거워지는 내륙 중심으로 작은 규모의 열저기압이 발달하게 되고요. 열저기압 중심으로 불어 들어가는 따뜻한 공기는 가볍기 때문에 하늘 높이 상승하면서 구름대를 만듭니다.

 

이 비구름대가 비를 쏟아낼 정도로 높이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게 또 있는데요. 두 번째, 상층의 차가운 공기입니다.

상공 5km 부근 기압계를 보시면 동해북부해상 저기압의 회전하는 흐름을 따라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내려와 우리나라 상층을 메우고 있습니다.

 

중첩된 위성영상에서 보이는 이 검은 영역이고요. 차고 건조한 공기는 무겁기 때문에 천천히 밑으로 가라앉습니다.

지상에서 상승하는 따뜻한 공기가 상층에서 가라앉는 차가운 공기를 마주치면 부력을 강하게 받으면서 위로 오르는데요. 이런 현상을 대기불안정이라고 하고, 상층과 하층의 기온차가 클수록 불안정도가 커져 비구름대가 더 높이 발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오늘 상하층 기온차가 얼마나 될지 보겠습니다.

6시 기준 상층은 북쪽의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약 –12~–10도 정도고요. 지상은 15~20도 정도가 되면서 상하층의 기온차는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30도를 웃돌며 오전 중 소나기구름이 발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낮이 되면 상층은 –12~-10도로 아침과 비슷하겠지만 지상의 경우는 구름 사이로 내리쬐는 햇볕에 의해 20~27도, 최고 28도까지 오르겠고요. 상하층 기온차가 전국적으로 30도 이상, 크게는 36도 이상 벌어지면서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게다가 셋째로 지상의 바람이 모여드는 곳이나 높은 지형 앞에서는 공기가 더 강하게 상승할 텐데요. 앞서 말씀드렸듯 오늘 우리나라는 동해상의 고기압과 서해상의 고기압 사이에 놓이겠고요. 가장자리를 타고 불어오는 동풍과 서풍이 모여들고 지형이 높은 강원산지, 덕유산과 지리산 부근 중심으로 좀 더 강한 소나기가 예상됩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 소나기 가능성 높은 지역, 오전 중에는 서쪽지역과 강원산지 중심이겠습니다.

기온이 가장 높아지는 오후에 경상권까지 확대되면서 전국 곳곳에 소나기 내리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떨어지면서 저녁에서 밤 사이에는 주로 바람이 모여들거나 산지 중심으로 소나기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강수량, 강원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라권, 경북권내륙과 경남내륙, 그리고 제주도산지에 5~40mm 예상됩니다.

지역에 따라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기도 하고, 구름대가 아주 높이 발달한 지역에서는 우박이 떨어질 수가 있고요. 운전 중 갑자기 비가 쏟아지면 시야가 흐려지고 미끄러질 수도 있기 때문에 하늘이 어두컴컴해진다 싶으실 땐 속도 꼭 줄여서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 15~20도 볕이 좀 들면서 출근길 동쪽내륙은 20도를 조금 밑돌겠고 그 밖에 전국이 20~23도로 어제와 비슷하겠고요. 낮 최고기온 또한 22~28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오늘도 낮부터 밤까지 전국 곳곳에 소나기 예상됩니다.

소나기 특성상 지역 간 비 내리는 강도와 양의 차이가 크고, 또 어떤 지역에서는 그쳤다가 다시 내리기도 할 텐데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거나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좁은 지역에 짧고 굵게 내리는 만큼 날씨알리미 앱에서 레이더영상 딱 켜놓으시고 소나기구름 추적하시면 갑자기 내리는 소나기도 잘 피하실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