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동주)은 시흥지역 체인지메이커 연구 모임을발 족하여 6월 3일 온라인으로 첫 연수를 실시하였다. 시흥지역 체인지메이커 연구모임은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업 활성화를 위한 리더 교사 발굴과 수업 지도안 개발을 목적으로 꾸려졌다.
체인지메이커란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체인지메이커 수업은 학생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아 직접 실천하며 문제를 해결해보는 프로젝트 수업을 지향한다. 이런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미래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시흥지역 체인지메이커 수업 실천 연구 모임은 시흥 관내 초‧중‧고 교사 및 교육지원청 관계자 2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일년 동안 체인지 메이커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하게 된다. 1학기에는 체인지메이커 관련 연수를 통해 지도안을 개발하고, 2학기에는 직접 수업을 실천하게 된다. 특히 연구 모임에서는 마을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실천해보는 것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연구 모임에서 개발하고 실천한 내용은 자료집으로 제작하여 시흥 관내 학교에 공유할 예정이다.
체인지메이커 연구 모임 연수 프로그램은 유쓰망고 김하늬 대표와 함께 구성하였으며, 김하늬 대표가 직접 연수를 운영하고 지도안 개발에도 조언을 하게 된다. 연수는 체인지메이커 관련 수업 연수 4회, 지도안 개발 연수 2회, 관련기관 탐방 연수 등으로 이루어진다.
시흥교육지원청 조동주 교육장은 “시흥지역 체인지메이커 수업실천 연구 모임을 통해 시흥지역에 학생 중심 수업이 활성화 되고, 이를 통해 수업 혁신 문화가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