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센트럴병원 투석혈관센터장 김철수입니다.투석혈관에 대해서 심도있게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세번째 순서로 중심정맥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중심정맥관(투석도관, CVC, central venous catheter)이란?
혈액투석이 필요한 경우는 크게 급성신부전과 만성신부전인 경우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급성신부전으로 혹은 만성신부전이 급격하게 악화되는 경우, 응급 혈액투석이 필요합니다.
혈액투석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설명한 것처럼 투석을 위한 혈관이 필요하나 투석혈관은 수술 후 사용까지 최소 4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응급 혈액투석을 위한 관을 혈관에 삽입하게 됩니다. 간혹, 응급으로 혈액투석을 시행하지 않는 상태이더라도 환자분의 전신상태가 나쁘거나 투석 혈관을 조성할 혈관 상태가 아닌 경우, 중심정맥도관을 삽입하기도 합니다.
즉,중심정맥관(투석도관)이란 혈액투석을 위한 혈류 확보를 위해서 우리 몸의 큰 혈관인 중심정맥에 삽입된 관을 말합니다. 중심정맥에 삽입하는 이유는 투석을 위해서는 많은 혈류가 필요한 데 많은 양의 혈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혈관이 커야하는 것이죠.
그림 1 설명 오른쪽 내경정맥으로 삽입한 커프가 있는 형태의 중심정맥도관. 출처: Comprehensive clinical nephrology 6th Ed.
|
2. 중심정맥관의 종류는?
중심정맥 도관은 크게 커프(Cuff)가 없는 형태와 있는 형태로 나뉩니다.
먼저, 커프란데크론(dacron)이라고 불리는 합성폴리머로 피하조직에 위치하여 도관이 우리 몸과 유착이 되도록 하는 구조물을 말합니다.
그렇게 되면 도관이 몸에 달라붙고 고정이 되어 감염의 발생을 낮추고 도관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림2설명 커프(붉은 원), 출처: Bard사 홈페이지
|
커프의 의미를 고려해보면 도관의 종류의 용도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커프가 없는 도관을 병원에서는 주로 임시형 중심정맥관(Temporary central venous catheter)라고 하며, 커프가 있는 형태는 영구형중심정맥관(Permanent central venous catheter/ Perm. catheter)이라고 부릅니다.
커프가 없는 도관은 짧은 기간 혈액투석이 예상되는 급성신부전 환자 혹은 아주 응급이라 커프가 있는 형태의 도관을 삽입할 여유가 없을 때, 최대 1~2주(문헌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이내로 짧게 사용하는 용도로 시술하게 됩니다.
영구형중심정맥도관(의학용어는 영어이고 주로 Perm. cath.라는 약자로 영어 그대로 사용하며 영구형이라고 한국어로 부르지는 않습니다.)은 좀 더 긴 시간 투석이 필요한 경우 혹은 만성신부전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혈액투석이 필요한 상황에서 투석혈관의 수술 전이나 투석혈관의 성숙을 기다리기 위해서 삽입합니다.
중심정맥관은 필요하지 않다면 가능한 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로 감염의 우려가 크기 때문이고, 둘째로 장기가 도관을 혈관 내에 거치할 경우 중심정맥을 좁아지게 하여 향후 팔이나 얼굴 등이 붓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혈액투석 환자 중 기대 여명이 짧은 경우 투석혈관의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커프가 있는 형태의 도관을 삽입하여 지속적으로 투석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3. 중심정맥관을 삽입하는 위치는 어떻게 되나요?
중심정맥관을 삽입 할 수 있는 위치는 내경정맥(internal jugualr vein), 외경정맥(external jugualr vein), 대퇴정맥(femoral vein), 쇄골하정맥(subclavian vein), 허리정맥(lumbar vein) 등이 있으며 선호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삽입하여 거치 기간이 길어질수록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합병증 발생이 적을 수 있는 위치를 우선하여 삽입합니다. 내경정맥>외경정맥>대퇴정맥> 쇄골하정맥>요추정맥 순서로 삽입을 하되 오른쪽을 왼쪽 보다 우선하여 삽입하여야 합니다.
투석혈관을 이해하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