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흥소방서(서장 한선)는 4일 오후 시흥시 대야동소재 최고층건축물인‘시흥센트럴푸르지오’를 대상으로 고층건축물 화재를 대비한화재진압훈련을 실시했다고 5일 전했다.
□ 고층건축물화재 시 신속한 대응과 피해의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훈련은 자위소방대의 초기대응,건물에 설치된 소방시설의 활용, 저․중․고층별 화재발생에 대한 대응방안을 고려하며 총 51명의 인원과 9대의 소방차량이 동원되어 실시됐다.
□ 먼저 시흥센트럴푸르지오의 재난대체계획의 확인을 통해 관계자에 의한 거주자의 대피방법, 경로 등에 대한 안전컨설팅을 실시하고 화재 초기대처의 중요성을 거주민과 관리자에게 교육을 진행했다.
□ 또한 현장진압대원의 활동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고층으로의 이동시 소요되는 시간과 공기호흡기 소모량을 측정하고 건물에 설치된 연결송수관설비, 비상용 승강기 등의 소방시설을 활용한 층별 연계 화재진압 방법도 실제적으로 실시했다.
□ 더불어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대응전략팀, 재난협력팀, 신속기동팀원들도훈련을참관하며 소방서 보유 장비의 활용성, 인력의 적절한 배치 등을 검토하며화재 발생 시 보다 효율적 인력운영과 장비를 활용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도 병행 실시했다.
□ 한선 서장은 “동탄, 의정부 등 고층건축물 화재 시 상당한 인명과재산 피해가 발생됐던 만큼 실질적 피해감소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고층건축물 화재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앞으로도 최선을다해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