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덕현)는 올해에도 경기도내 지역 고교생의 진로탐색 및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전기자동차과정과 드론조종과정을 운영하였다.
경기과기대는 경기도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위탁 직업교육을 운영하여 고교생의 진로를 고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직업을 탐색하고 설계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고등학생을 교육하고 있는 것이다.
2020년 일반계 고등학생의 위탁 직업교육은 고2, 3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였다. 고등학생이 되면 학생들은 미래의 진로를 고민하게 된다. 특히 미래 어떤 직업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불안으로 잠을 설치던 학생들은 대학에서 준비한 고등학생의 진로탐색형 직업교육 과정을 눈여겨보게 되고, 이어 대학의 위탁직업교육과정을 신청참여하게 된다.
고등학교 2학년 시기부터 직접적으로 진로연계교육 및 직업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자신이 참여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미래를 설계하고자 희망을 가진다. 고2시기에 직업교육을 탐색하고 고3까지 직업교육을 이어가는 학생들은 고3 졸업 이후 취업을 연계하고 취업한 학생들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취업장려금도 지급받는다. 또한 경기과기대는 취업한 학생들의 계속적인 4차 산업혁신기술력 향상을 위하여 야간대학을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학등록금을 졸업시기까지 40%를 지원하여 일과 학습을 병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한번 취업했다고 평생직장으로 생각지 않는다.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기술력향상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미래발전상을 고려하여 또 다른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고교 직업교육 학생들은 실습중심 수업을 통해 실제적인 기능을 익히고 작업수행능력을 향상시킴으로 수업에 재미를 느끼고 성취감을 높인다. 또한 학습동기와 진로희망을 통해 자존감이 향상되고 대학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자신의 직업설계를 이어나간다.
특히 대학총장표창장, 센터장상, 학업우수상, 성실협력상 등의 다양한 수상이력을 통해 자아효능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가지고 취업현장으로 진출하고자 노력한다.
전기자동차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자동차정비 국가기능사자격증과 전산응용기계설과 국가기능사자격을 취득한다. 또한 드론조종과정의 학생들은 드론조종 국가기능사 자격인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과 프로그램코딩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미래 전문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올해 코로나 19로 학교생활과 사회행동에 어려움이 있고 지켜야할 행동요령도 있어 불편함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코로나 19 감염예방을 위한 ⌜코로나 19 예방 포스트그리기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경진대회에 참여한 학생 중 우수학생에 대한 대상 2명, 최우수상 4명, 우수상 6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표창하는 등 교내 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성취감과 자아효능감을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 전인교육 지향 교육철학을 가지고 위탁학생을 교육하고 있다. 코로나 19 예방 행동요령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학생 중 감염 발생자가 한명도 나타나지 않았다 .
그 외 전시관 및 외부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고 미래사회변화에 대한 인식을 넓히도록 교육하였다. 특히 미래자동차의 변화과정과 수소자동차 생산과정, 첨단센서 등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기술인재가 되도록 동기부여 하였다.
4차 산업혁명시대 혁신기술관련 엔지니어가 되고자 하는 고교생은 경기과기대의 위탁과정을 지원해 봄직하다. 그리고 올해에는 영상크리에이터제작과정도 개설한다고 하니 유튜브나 1인 크리에이터 제작 및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관련 직업에 관심 있는 학생은 도전해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