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내일밤부터 서울·수도권·전라도, "눈온다" 추위 언제풀리나?

강선영 | 기사입력 2021/01/10 [22:02]
강선영 기사입력  2021/01/10 [22:02]
[오늘의 날씨] 내일밤부터 서울·수도권·전라도, "눈온다" 추위 언제풀리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내일의 날씨(기상청 제공)  © 주간시흥



[주간시흥=강선영 기자] 기상청은 수도권과 충청권, 전라권, 제주도는 흐리고,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고 날씨예보했다. 

그 밖의 지역은 가끔 구름많고,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한편, 최근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오늘 낮 동안 일사에 의해 녹았다가 저녁부터 기온이 낮아져 녹은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고, 특히, 고개와 비탈길, 그늘진 이면도로 등에서는 통행이 어려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전국 강추위) 오늘부터 기온이 오르면서 일부지역에 한파특보가 해소되거나, 경보에서 주의보로 변경된 곳이 있으나, 내일(11일)과 모레(12일) 아침 기온도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15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에는 -10도 이하, 그 밖의 지역은 -5도 내외의 분포를 보이면서 추위가 지속되겠다.

특히, 추운 날씨가 오랜 기간 이어지면서 선별진료소 등 야외업무 종사자, 노약자 등은 면역력 저하와 한랭질환 예방 등의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라며, 수도관 동파, 비닐하우스와 양식장 냉해 등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한편, 내일(11일)까지는 중부내륙에는 낮 기온이 영하로 머무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영상권에 들겠으나, 평년(1~8도)보다는 4~8도 낮아 춥겠고, 모레(12일)부터는 강원내륙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영상으로 오르면서 추위는 풀리겠고, 한파특보도 해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내일(11일) 아침최저기온은 -20~-2도, 낮최고기온은 -4~4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2일) 아침최저기온은 -16~-2도, 낮최고기온은 0~6도가 되겠습니다.

(강수) 오늘(10일) 밤(24시)까지 경기남부, 충남, 전북과 전남서해안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서울과 강원영서, 충북, 경상서부내륙, 제주도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11일)은 밤부터 모레(12일) 새벽 사이에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지역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는 내일 아침부터 모레 오전까지 비 또는 눈(산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10일 밤) / 예상 강수량
- 경기남부, 충남, 전북, 전남서해안 : 1cm 내외 / 5mm 미만

* 예상 적설(11일 오후부터 12일 새벽 사이) / 예상 강수량
- 충남서해안, 전라권서부: 1~3cm 내외 / 5mm 미만
- (11일 아침부터)제주산지, (10일부터)울릉도.독도, 서해5도: 5~15cm / 5~10mm

- 한편, 모레(12일) 오후(15시)부터 밤 사이에는 수도권과 강원영서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가시거리, 결빙, 교통) 오늘(10일)까지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기온이 영하권으로 낮아 내린 눈이 쌓이면서 얼어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이미 눈이 내린 지역에서도 낮 동안에 일사에 의해 눈이 녹는 곳이 있겠으나, 밤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녹은 눈이 얼어 빙판길이 예상되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하늘상태) 오늘(10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고, 내일(11일)은 전국이 구름많고, 전라서해안은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모레(12일)는 전국이 구름많겠다.

(건조) 서울을 포함한 일부 수도권과 동해안, 강원산지, 일부 경상권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영서에도 건조하겠다. 

특히, 건조한 날씨에 강추위가 지속됨에 따라, 산불 등 야외에서 발생하는 화재 외에도, 실내 전열기 사용으로 인한 주택화재 예방에도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오늘(10일)은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내일(11일)과 모레(12일)는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모레 낮부터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내일의 날씨(기상청 제공)내일의 날씨(기상청 제공)

대설주의보 : 울릉도.독도

한파경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청송, 의성), 충청북도(제천, 음성, 충주, 괴산, 보은), 충청남도(계룡, 청양, 천안),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경기도(가평, 양평, 파주, 양주, 포천, 연천, 동두천)

한파주의보 : 세종, 대전, 인천(강화), 서울, 경상북도(영양평지, 문경, 청도, 영주,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성주, 고령, 군위), 충청북도(증평, 단양, 진천, 영동, 옥천, 청주),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서산, 예산, 부여, 금산, 논산, 아산, 공주), 강원도(태백), 경기도(여주, 안산, 화성, 성남,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의왕, 평택, 오산, 남양주, 구리, 수원, 의정부, 고양, 김포, 시흥, 과천), 전라북도(전주 제외)

건조경보 : 울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경산),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건조주의보 : 부산, 대구, 서울(동남권, 동북권), 경상남도(양산,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영양평지, 봉화평지, 문경, 청송, 영주, 안동, 예천, 영천, 구미), 강원도(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태백), 경기도(성남, 구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