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식 시흥시장은 조정식 국회의원(시흥을)과 함께 지난 8일 안산시를 방문, 김철민 시장을 비롯한 김영환 국회의원과 관계 공무원들이 배석한 가운데 양 자치단체의 공동 관심사를 논의하기 위해 조찬간담회를 겸한 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윤식 시장은 ?경기만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협력 시화MTV내 대기업 유치 공조 양 자치단체 간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기구 상설화 등 총 3건의 현안사항에 대해 안산시의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김윤식 시장은 시흥, 안산지역은 지리적인 밀접성과 단일 생활권임에도 중복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고, 시화지구 대기개선 문제 등 공통의 현안에 대해 각각 대응함으로써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양 자치단체 간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 협의기능을 강화하고, 행정구역 중심이 아닌 생활권 중심의 통합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고자 공통 현안에 대한 협의 기구의 상설화를 제안했다.
이에 대하여 김철민 시장은 “안산시의 이익에도 부합하는 만큼 서해안권의 발전과 양 자치단체간의 우호증진과 공동발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화답하고 앞으로 정기적으로 양 자치단체 간 긴밀한 행정협의와 실무협의 등을 통하여 구체적 협력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인 김영환 의원의 초청으로 이루어졌으며 공통된 지역현안에 대해 관련 지방자치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이 함께 모여 상생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는 모범적 사례로써, 앞으로도 양 지자체간 행정 효율성 제고와 시민편익 증진을 위해 상시협의채널을 구축하여 공통 현안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