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모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재경, 이하 거모복지관)은 지난 2월 27일 ‘연성권 평생학습네트워크 기획워크샵’을 실시하여 2019년 연성권 평생학습네트워크의 시작을 알렸다.
연성권 평생학습네트워크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연성권 내 평생학습기관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주민에게 질 높은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으며, 2019년 대표기관은 거모종합사회복지관이 맡았다.
이번에 실시된 기획워크샵에는 연성권 내 13개 평생학습기관이 참여했다.고강복지관 최종복 관장의 ‘참여와 네트워크를 통한 평생학습 문화조성’에 대한 강의를 통해 평생학습네트워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다시금 인지하고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퍼실리테이션을 통한 워크샵 진행으로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연성권 평생학습네트워크에 기대하는 점, 과제 등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하고 합의하여 2019 연성권 평생학습네트워크 기획 및 소권역 사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성권 평생학습네트워크에 처음 참여한 김아영 매니저는 "지역사회 평생학습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는 것이 너무 좋았고, 함께 논의하고 기획한 2019년 연성권 평생학습네트워크가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2019 연성권 평생학습네트워크는 ‘재미’, ‘성장’, ‘소통’이라는 키워드로 정기회의, 문화체험, 선진기관 방문 워크샵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소권역은 기존 3개 권역(거모권, 목감·매화권, 시청권)에서 목감·매화권을 분리하여 총 4개 권역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