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청소년수련관 소속 매화청소년문화센터(관장 윤승일)에서는 청소년의 문화 감수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지역사회 내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자 11월 3일(토) 센터 옆 매화동 체육공원에서 매동이축제 ‘매동이 여행기’를 진행했다.
이번 축제의 주제는 ‘국가’로, 다양한 국가를 컨셉으로 한 부스와 공연을 진행하여 ‘매동이 여행기’라는 제목에 걸맞는 축제의 장을 만들었으며, 시흥 센트럴병원과 협력하여 구급차 및 응급처치부스 운영을 통하여 안전하게 운영되었다.
축제 1부에는 14:00~16:00까지 청소년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묻어나는 다양한 체험부스가 운영되었고, 2부에는 16:00~18:00까지 청소년이 직접 MC부터 공연까지 진행함은 물론, 2팀의 축하공연까지 있어 더욱 더 풍성한 내용으로 축제를 운영하였다.
특히, 이번 축제의 핵심은 기획 단계부터 함께 한 청소년들이 당일 행사 스태프로 운영을 지원하여, 기획축제라는 의미를 한 단계 더 살릴 수 있었던 점이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기획단 정혜진(19)은 “아이디어 구상부터 축제 기획, 축제 진행 방식뿐만 아니라 축제 운영까지 같이 고민하고 결정할 수 있어 청소년이 진정한 축제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아 좋았다. 다음에도 이런 축제가 있다면 다시 한 번 기획단으로 참여해보고 싶다.”고 전했다.
이에 매화청소년문화센터 관계자는 “청소년이 기획부터 진행까지 참여하여 그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해준 것 같아 의미 있는 축제였다. 축제 제목인 ‘매동이 여행기’처럼 매화청소년문화센터를 여행하는 모든 청소년이 많은 추억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풍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 청소년지도사 김민지 031-315-87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