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왕본동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습여행 실시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18/10/08 [06:14]
주간시흥 기사입력  2018/10/08 [06:14]
정왕본동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습여행 실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
(동장 이석현)는 본동 중심의 마을공동체 활성화 및 주민참여예산사업 발굴을 위해 지난 928일 충남 홍성군 홍동면 행정복지센터 및 홍동마을로 학습여행을 다녀왔다.

이날 학습여행에는 통장협의회,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마을활동가, 담당 공무원 등 약 20여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홍동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주민참여예산사업과 주민자치 사업에 대하여 공유하고 토의했다. 이어서 주민들의 필요에 의해 협동조합으로 운영되고 있는 풀무학교, 밝막도서관, 느티나무 헌책 방, 로컬푸드매장, 마을학교 등을 차례로 방문하면서 주민 중심의 마을공동체 활동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     © 주간시흥

 

홍동마을은 지역주민 스스로가 만들어 가고, 자립하는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마을활력소를 중심으로 마실이학교’, ‘마실통신’, ‘마을 장터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밝막도서관은 문화공간이 다소 부족한 농촌지역에 도서 인프라를 제공하고 지역주민들을 결집하는 마을사랑방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학습여행에 참여한 마을활동가는 마을주민 스스로 마을을 위해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마을공동체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하며 매우 유익한 학습여행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