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관내 초등 44교 생존수영 담당 교사 대상 생존수영 사업 안내 초등 3학년 학생 대상 생존수영법, 수상구조법, 수중생존법 등의 교육과정 운영 시연회 개최 ◦ 시흥교육지원청, 시흥시청, 시흥시설관리공단의 협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장덕진), 시흥시청(시장 김윤식), 시흥시설관리공단(이사장 천석만)의 협업을 통한 ‘2018 시흥시 초등학교 생존수영 컨퍼런스’가 3월 29일(목)에 운영되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시흥시 관내 초등 44개교 생존수영 업무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생존수영 사업 운영에 대한 안내 및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효율적인 생존수영 사업 운영을 위해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생존수영 사업 운영과 수업 과정 관련 Q&A 자료로 제작하였다.
생존수영 사업 안내 이후 담당 교사 및 교육지원청, 시청, 공단 관계자가 수영장으로 이동하여 실제 학생들이 투입된 생존수영 수업 시연회를 참관하였다. 시연회를 위해 시흥 관내 3개 수영장의 담당자 업무협의와 교육지원청, 시청, 공단 실무자 업무협의를 통해 운영하여 지역상생 및 협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였다. 시흥시시설관리공단은 ‘인공파도 발생기’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실제 위급 상황에서도 자신과 주변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수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현재 ‘인공파도 발생기’는 특허청에 특허를 신청한 상태이다.
이번 컨퍼런스에 참석한 김00 교사는 “실제 아이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시연회를 직접 보게 됨으로써 생존수영 교육의 내용 및 중요성을 잘 이해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시흥교육지원청 조기주 교수학습지원과장은 “교육지원청, 시청, 공단이 협력한 컨퍼런스를 통해 학교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협업을 통한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흥 관내 44교의 초등학교 3학년 대상 생존수영 교육은 2018년 4월부터 12월까지 시흥시국민체육센터, 시흥시 청소년 수련관, 여성비전센터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단 하나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학생중심 현장중심 교육’을 지원하고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