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상익) 맞춤형복지팀은 1월부터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동행똑Talk’ 사업을 진행한다.
‘동행똑Talk’ 사업 추진배경은 2017년 복지대상자 전수조사 결과 복지대상자 또는 주민들이 변화되는 복지제도나 정보의 접근성에 어려움을 호소하였고, 누구나 복지정보 및 민원사항을 상시로 접수함으로써 쌍방의 소통창구를 마련함에 있다.
이 사업은 능곡동 주민이면 누구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하고 카카오톡을 통해 신고할 수 있으며, 능곡동 행정복지센터는 신속하게 가정방문 후 상담을 통해 맞춤형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또 수시로 변하는 복지정보 및 동정소식을 카카오톡 메인화면에 노출함으로써 각종 알림사항을 발 빠르게 전달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능곡동은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과 협조하여 SNS어플이 설치되어있지 않고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교육을 의뢰하여 보다 많은 주민이 이번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상익 능곡동장은 “우리 동은 찾아가는 복지상담, 공·관·방(공동주택 관리사무소 방문상담), 이웃愛우체통 등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할 수 있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동행똑Talk’사업을 진행함으로써 도움이 필요한 주민이 제때 도움을 받아 소외된 이웃이 단 한 분도 발생하지 않는 따뜻한 능곡동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