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장 김윤식)는 올해 학술대회를 통한 상호학습의 장으로 제11회 시흥시평생학습축제/2017 전국평생학습실천대회를 오는 9월 14일(목)부터 9월 16일(토)까지 3일 동안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시흥시와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 주최하고 시흥시 평생학습축제추진단, 시흥시 중앙도서관운영위원회,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경기평생교육사협회 공동 주관, 시흥시의회, 경기도 시흥교육지원청,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한국평생교육사협회가 후원한다.
이번 축제는 ‘4차 산업혁명, 경계를 넘는 평생학습의 진화’라는 주제로, 전국에서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평생학습 실천사례의 발표‧토론‧상호학습을 통해 평생학습 현장 실천가들의 역량 강화와 정보공유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전국 학술축제의 형태로 진행된다.
‘갈라파고스를 넘어라’라는 슬로건 아래 다가올, 혹은 이미 와있는지도 모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탐색해보고, 우리사회 변화와 그에 따른 대응 방안을 평생학습 관점에서 모색해 보는 자리로써, 참여자들 간 생각과 경험, 실천방향을 함께 학습하고, 고민하는 시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첫날 숙명여대 이지선 교수의 여는 강연을 시작으로 둘째 날까지 6개 세션(평생교육사, 도서관, 교육, 일자리, 문화, 공동체)이 이어지고, 마지막 날에는 특별히 제4회 시흥시책축제 및 성인문해한마당과 연계 개최하여, 더욱 풍성한 축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세션별로는 ‣(세션1.평생교육사) 선배수업, 공동체에 기여하는 나이 듦 ‣(세션2.도서관)인문플랫폼으로서의 미래도서관 ‣(세션3.교육)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변화 ‣(세션4.일자리) 4차 산업혁명시대, 나와 우리의 일자리를 위한 준비 ‣(세션5.문화) 4차 산업혁명시대, 놀이를 이야기하다 ‣(세션6.공동체)4차 산업혁명시대, 가 필요해! 로 평생교육 관계자를 비롯해 학교와 마을 활동가,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열린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코딩, 3D, 드론, AR/VR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부대행사와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의 저녁특강도 별도로 마련하여, 더 많은 교육 관계자와 시민들이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될 예정이다.
평생학습도시 시흥시는 이번 축제를 통해 평생학습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를 높이고, 실천가 및 평생교육 관계자들의 상호학습의 장을 조성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학습의 과정을 통해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11회 시흥시평생학습축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평생교육정보서비스 e-백천학해(http://eduinfo.siheung.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사항은 평생학습과(310-250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