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진규 의원, 뉴타운 매몰비용 보완 법안 발의

해산비용 보조 기준일 변경 통한 행정력 마찰 예방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14/09/29 [18:00]
주간시흥 기사입력  2014/09/29 [18:00]
함진규 의원, 뉴타운 매몰비용 보완 법안 발의
해산비용 보조 기준일 변경 통한 행정력 마찰 예방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함진규 의원(새누리당 경기 시흥갑)은 지난 25일 추진위원회 해산에 따른 사용비용 보조(매몰비용)에 대한 기준일을 보조일에서 추진위원회 사용비용 신청일로 개정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현행법은 토지등 소유자 과반수의 동의로 추진위원회의 해산을 신청하여 추진위원회 승인 취소된 경우 시ㆍ도지사,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은 해당 추진위원회가 사용한 비용의 일부를 시ㆍ도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보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경우 추진위원회 해산 신청은 오는 2015년 1월 31일까지 유효하며, 해당 추진위원회가 사용한 비용의 일부를 보조할 수 있는 유효기간은 2015년 8월 1일까지로 되어 있어 추진위원회 해산 신청 유효기간에 임박하여 추진위원회 승인 취소될 경우 사용비용 보조 신청에 따른 구비서류 작성 및 준비와 서류 검토 등에 필요한 최소의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개정안은 추진위원회 승인이 취소되었을 경우 추진위의 해산 사용비용에 대하여 신청일 기준으로 사용한 비용의 일부를 보조할 수 있도록 개정하려는 것이다.

함진규 의원은“현행법에 따르면 법정기한에 임박해서 추진위가 취소된 곳은 15년 8월까지만 비용 보조를 할 수 밖에 없어 6개월 안에 모든 절차가 끝내야 해산비용이 지급된다. 부족한 시간은 행정적 문제와 비용 검증에 대한 형평성에 문제가 발생될 수 밖에 없다.”며“결국 졸속으로 진행된 절차적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말했다.
 
/배석원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