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업체탐방 대표 심 재 영
주물가공이나 자동차 부품제작을 비롯해 기계산업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쇼트 가공 전문 기계만을 제작해온 ㈜명성기계가 수준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국제시장을 향한 보폭을 넓히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쇼트가공은 주물가공 시 표면에 부착된 주물사를 분리시키거나 가공품의 표면에 발생된 BURR의 제거, 도장 전 표면의 다듬질을 위한 처리 등으로 넓게 이용되는 공정이며 기계가공의 중요한 분야이다.
특수 전문기계로 분류되는 소트기계 제작 산업에만 전력해온 심재영 대표는 20여 년 동안 쇼트기계제작의 오직 한 길 만을 걸으며 쇼트기계제작에 노하우를 쌓아온 전국에 독보적인 존재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명성쇼트기계는 이미 국내 선두주자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쇼트기계의 가장 핵심인 쇼트분사 임펠러 등을 자체 개발하여 기계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켜 경쟁력을 키워오면서 국내쇼트기계의 기술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쇼트기계제작은 가공품의 종류나 작업 현장 등에 따라 조건에 적합한 기계를 제작해야 하는 주문생산의 특수성을 갖고 있는 기계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발주처의 조건에 잘 맞추도록 하는 사전작업공정 확인 및 진단이 중요한 과정이다.
쇼트가공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와 경험을 갖고 있은 ㈜명성쇼트기계는 현장에서 주문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기계를 설계하고 제작하여 기계의 가공공정 효과는 물론 내구성이나 효율성에서 주문자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맞춰가고 있어 거래업체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심재영 대표가 기술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갖고 있는 것은 심 대표만의 독특한 능력이다.
강원도 삼척공고 기계과를 졸업하고 첫 직장을 쇼트기계 제작업체에서 근무해온 심 대표는 국내 쇼트기계제작의 이력과 같이해온 쇼트기계제작의 일세대나 다름없다.
처음 쇼트기계제작 현장에서 기초적인 작업은 물론 용접과 절단, 부품가공에서 부터 기계설계, 조립, 설치와 영업까지 전반적인 분야를 두루 경험하면서 쇼트기계에 관련해서 만큼은 모든 분야를 섭렵한 노하우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심대표의 대표적인 강점으로 작용되고 있는 것이다.
심대표는 ㈜명성쇼트기계의 강점으로 차별화된 회사의 기술력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는 것은 자신의 경험이나 기술적 노하우 이외에도 현재 근무하고 있는 15명의 직원 중 대부분이 심 대표와 오랫동안 동고동락(同苦同樂) 해 온 장기근속자로 각 분야에 최고의 기술력을 최우선으로 뽑는다.
2008년 ISO9001 인증을 획득하여 기본적인 기술력을 확보한 ㈜명성쇼트기계는 지난해에는 서울경제신문에서 선정한 품질혁신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기도 했으며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가격, 기술, 품질의 경쟁력을 갖춘 최고우위의 쇼트기계 제작업체의 명성을 얻기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쇼트가공기계 제작시장은 보이지 않는 전쟁입니다.”라며 시장상황의 절박함을 전하는 심재영 대표는 100여개의 영세업체들이 난립되어 쇼트기계시장이 더욱 어려워진 것을 극복하기위해 품질과 내구성 등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높여갈 수 있는 쇼트기계를 제작하기위해 더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가고 있으며 현재 전 매출의 30%수준인 수출을 50%로 높여 나가기 위해 무역 분야에 많은 열정을 쏟아가고 있다.
특히 동남아 시장 확보를 위해 현재 AS중심으로 운영하는 중국 청도의 현지 공장의 능력을 키우고 동남아 시장조사는 물론 전시 참여 등의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방향을 잡아나가고 있다.
㈜명성쇼트기계의 또 하나의 강점은 사후서비스이다.
납품된 기계에 대해서는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사후서비스와 고객중심의 품질관리시스템을 정착해 나가고 있으며 고객들의 불만에 철저히 대응하여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여나가고 있으며 일부 발주업체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하는 등 대외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명성쇼트기계는 타 업체에 비해 공장의 설비 등이 우수하게 갖추어져 있는데 3대의 10Ton 크레인은 물론 각종 가공기계들이 자체 보유하고 있어 전 부품을 자체에서 가공 생산해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설계에서부터 조립까지 전 공정을 지체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우수한 기계제작을 위한 업체로 손색이 없다.
지난 2009년 부도 등을 통해 회사 운영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던 심 대표는 “제품제작을 고객의 입장에서 만든다.”라는 기업 운영철학을 갖고 올해는 벤처기업 등록을 비롯해 연구소 허가, 특허등록 등 지적재산권의 확보 등을 목표로 적극적인 기업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운영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으며 지역사회 활동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명성쇼트기계의 미래비전을 향한 도전정신은 관련업계의 기업운영에도 귀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문의 : 031)431-3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