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전국 폭염·열대야, 소나기 곳. 7월 25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4/07/25 [12:23]
박승규 기사입력  2024/07/25 [12:23]
[오늘날씨] 전국 폭염·열대야, 소나기 곳. 7월 2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4.07.25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7월 2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열대야가 나타난 곳도 많은데요. 온열질환과 식중독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제주도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해상의 경우, 서해먼바다와 제주도해상 그리고 남해먼바다를 중심으로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고요.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을 중심으로는 강한 너울이 유입되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과 광주, 대구 26도, 대전 25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열대야가 관측되었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서울과 광주 33도, 대전 34도, 대구 35도로 평년보다 조금 높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전망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남중국해에 위치한 제3호 태풍 개미 사이에서 덥고 습한 남풍 계열의 바람이 우리나라로 강하게 불어오겠습니다. 이로인해 제주도에는 강한 남풍에 의한 지형효과로 비가 내리겠고요.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는 대기 불안정에 의해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강수 전망입니다.

제주도는 오늘 오전부터 비가 시작되겠고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모레까지 제주도북부에는 30~80mm, 그 밖의 제주도에는 80~150mm, 남부와 남부중산간에는 많게는 200mm 이상, 산지에는 300mm 이상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소나기의 경우, 오늘 밤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 소나기가 내리는 곳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어서 기상특보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폭염특보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발효 중인데요. 일부 중부지방과 남부지방 그리고 제주도북부 및 동부에는 최고체감온도가 35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덥겠으니, 온열질환과 식중독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서해남부먼바다와 제주도해상 및 남해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서해중부먼바다는 오늘 오후에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오늘 바다의 물결이 2~4m,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최대 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너울 전망입니다.

현재 제3호 태풍 개미에 의해 제주도해안과 전남해안 및 경남권해안에는 남쪽에서 강한 너울이 유입되고 있는데요. 게다가 달의 인력이 강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해안가 저지대 침수 및 안전사고 등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