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7.17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7월 1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이상우입니다.
오늘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겠는데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한편,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오르면서 매우 무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전국 기온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과 대전 24도 광주와 대구 25도, 부산이 24도로 출발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 28도, 대전 30도, 광주 31도 대구 32도, 부산이 28도가 되겠습니다.
이어서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으면서 일부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전국이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지만 제주도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강수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이어지겠고 일부 남부지방에는 가끔 비가 내리겠는데요. 다만, 남부지방은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습니다.
또한, 늦은 밤부터 제주도산지에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시간과 지역에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다음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22도~26도 낮 기온은 27도~32도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는데요. 특히, 당분간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올라 매우 무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안개 현황 및 전망입니다.
현재 전남권내륙과 경상권내륙에 안개가 낀 곳이 있고 남해안에는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는데요. 내륙의 안개는 아침까지, 남해안은 오전까지 지속되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일부 섬 지역에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도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라며 해상교통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하셔야겠습니다.
다음은 강풍 전망입니다.
오늘 오전부터 중부서해안을 중심으로 순간풍속이 최대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전국에도 순간풍속이 최대 초속 15m 이상 산지는 최대 초속 20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 전망입니다.
서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오늘 오전부터 서해중부앞바다에는 차차 바람이 최대 초속 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최대 3.5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부터 서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