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7.16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7월 1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장맛비가 내리겠는데요. 낮까지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수도권과 강원영서, 일부 충남권,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올라 매우 무덥겠고요.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최고체감온도가 31도 내외로 올라 무덥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5도, 춘천 22도, 대전 23도, 광주 24도, 대구 22도, 제주 26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게 출발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30도, 춘천 31도, 대전 29도, 광주 28도, 대구 29도, 제주 33도로 중부지방은 어제보다 조금 낮고 남부지방은 어제보다 조금 높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과 레이더 영상을 통해 기상 실황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남해안에는 정체전선에서 형성된 강한 강수 구름대가 보이고요. 비가 강해졌다 약해졌다 반복하는 지역이 많은데요. 특히 전남해안과 경남남해안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전라권과 경남권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50mm, 특히 일부 전남해안에는 5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요. 오늘은 남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실시간 레이더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압계 및 강수 전망입니다.
위성영상에서 보시면 중국내륙에서 우리나라에 걸쳐 동서로 긴 구름대인 정체전선이 보이는데요. 오늘은 북태평양 고기압이 확장하고 중국북부지방에서 상층 기압골이 접근하면서 그 사이에서 정체전선은 점차 압축되겠습니다.
또한 고기압 가장자리로 강한 남서풍에 동반된 뜨겁고 습한 공기가 우리나라 쪽으로 유입되면서 강수 구름대는 더욱 강하게 발달하겠고요. 이 구름대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더욱 확장하면서 점차 중부지방으로 북상하겠습니다.
강수지역과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오늘은 북상하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내리겠는데요. 오전에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오늘 늦은 밤에 강원동해안으로 확대되겠고요. 제주도는 오늘 낮에, 남부지방은 오늘 밤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한편 강한 남서풍에 동반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는데요. 전남권과 경남권은 다음 그림과 같은 시간대에 시간당 20~ 최대 5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내일 새벽부터는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권에도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모레까지 비가 이어지면서 비 피해가 우려되니까요.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및 급류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고요. 교통안전 및 각종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어서 안개 전망입니다.
오늘은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는 강원산지에는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는데요. 특히 섬 지역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라며, 해상교통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며칠째 소나기나 비가 전국 곳곳에 내리면서 후텁지근한 지역이 많은데요.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20~24도로 어제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요. 수도권과 충남권,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24~31도로 남부지방과 제주도, 수도권, 강원영서, 일부 충남권은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올라 매우 무덥겠고요.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최고체감온도가 31도 내외로 올라 덥겠으니 11시 30분 발표되는 폭염 영향예보를 참고하셔서 분야별 위험 수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